뷰페이지

尹, 기내서 권성동 만나 “며칠간 고생했겠다”… 친윤 “李, 앙천대소” 이준석 “보수 몰락 총질러”

尹, 기내서 권성동 만나 “며칠간 고생했겠다”… 친윤 “李, 앙천대소” 이준석 “보수 몰락 총질러”

고혜지 기자
고혜지 기자
입력 2022-07-28 22:16
업데이트 2022-07-29 06: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부총질 문자’ 후폭풍

강기훈, 대선 후 權 정무실장 맡아
權 “내 추천 아냐, 대통령실이 채용”
野 “극우 유튜버 일자리 요람인가”

李 “당신들이 대통령을 잘못 보좌”
전여옥 “李, 양두구육의 원조남”

이미지 확대
입장 밝히는 권성동
입장 밝히는 권성동 국민의힘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27일 국회로 출근하며 윤석열 대통령과의 문자내용 공개와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22.7.27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과 권성동 국민의힘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 간 ‘이준석 대표 내부총질’ 문자메시지 노출 파문이 ‘친윤(친윤석열) 대 이 대표’ 간 충돌로 확산되고 있다. 특히 문자메시지에 나온 ‘강기훈’이란 인물을 둘러싼 논란도 커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28일 정책조정회의에서 “강기훈은 극우정당인 자유의새벽당 대표다. 이렇게 극단적인 인물이 대통령실에서 (행정관으로) 근무한다는 사실이 충격”이라며 “대통령실이 극우 유튜버의 일자리 요람이 되고 있다”고 했다.

여당 내에서도 비판이 나왔다. ‘이핵관’(이준석 대표 측 핵심 관계자)으로 꼽히는 천하람 국민의힘 혁신위원은 CBS에서 “(자유의새벽당 대표 활동 당시) 비합리적·비상식적 영역에 있는 주장들이 많았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중국 공산당이 개입했다든지, 황당한 내용인데 이런 인물이 여당의 원내대표와 대통령과 소통하며 영향을 미쳐도 되나”라고 했다.

권 직무대행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강기훈은 제가 추천한 것이 아니다”라며 “대통령실에서 능력이나 공로를 인정해 채용한 것으로 안다”고 했다. 그러나 강 행정관이 대선 이후 국민의힘 원내대표 정무실장을 맡았으며, 지난달 권 직무대행이 필리핀 대통령 취임식 경축 특사단장으로 출국할 때 수행을 한 것으로 확인돼 두 사람이 연관이 있다는 논란은 계속됐다.
이미지 확대
권성동 국민의힘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26일 국회 대정부질문이 진행된 본회의장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텔레그램으로 대화를 나누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권성동 국민의힘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26일 국회 대정부질문이 진행된 본회의장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텔레그램으로 대화를 나누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전날 이 대표가 문자메시지에 대해 ‘양두구육’이라고 비난한 것을 놓고 이날은 친윤계를 중심으로 이 대표에 대한 비난이 이어졌다. 이철규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양두구육이라니, 지구를 떠나겠다는 사람이 아직도 혹세무민하면서 세상을 어지럽히니 앙천대소할 일”이라고 했다. 조해진 의원도 “이 대표는 자중자애해야 한다”며 “윤리위 징계는 분명 문제가 있지만 오늘의 상황에 몰리게 된 데는 본인의 불찰도 있다”고 했다.

전여옥 전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2011년 이 대표와 방송에 출연한 일화를 소개하면서 “왕소름 돋는다”고 했다. 전 전 의원은 당시 방송에서 이 대표가 “배신자”라고 말해 놓고 방송이 끝난 후 달려와 90도 폴더 인사를 하면서 ‘밥 좀 사달라’고 얘기한 것을 언급하면서 “이준석이야말로 양두구육의 원조남”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페이스북에서 “항상 남을 지목하고 까내렸지만 당신들이 보수 몰락을 위해 뛰던 내부총질러·스파이·프락치였다”고 받아쳤다. 서울신문에 보낸 문자메시지에서는 이철규 의원의 비판에 대해 “국민이 이 지경이 될 때까지 대통령을 잘못 보좌해 온 사람 하나를 더 알게 될 것 같다”며 “그간 고생하셨는데 덜 유명해서 조급하신 것 같다. 상대하지 않겠다”고 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정조대왕함’ 진수식을 위해 울산으로 향하는 기내에서 권 직무대행에게 “이틀인가, 며칠인가, 고생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권 직무대행은 목례로 대답했고 다른 참석자가 “고생을 좀더 해야 할 것”이라고 농담을 했다고 한다. 윤 대통령은 권 직무대행의 노고를 격려하고 당정이 단일대오로 잘해 나가자는 취지로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혜지 기자
2022-07-29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