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진핑, 893일 만에 본토 밖으로… 홍콩서 첫 일성은 “일국양제”

시진핑, 893일 만에 본토 밖으로… 홍콩서 첫 일성은 “일국양제”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2-06-30 22:24
업데이트 2022-07-01 0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늘 ‘반환 25주년 기념식’ 참석

방역 우려에도 전용열차 타고 방문
“홍콩, 중화민족 부흥에 공헌할 것”
존 리 취임… 中의 장악 빨라질 듯

이미지 확대
마스크 쓰고 홍콩 도착
마스크 쓰고 홍콩 도착 시진핑(오른쪽 두 번째) 중국 국가주석이 홍콩 주권 반환 25주년을 하루 앞둔 30일 부인 펑리위안 여사와 함께 홍콩 서구룡역에 도착한 후 캐리 람(왼쪽 세 번째) 현 행정장관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홍콩 신화통신 뉴시스
1일 열리는 홍콩 주권반환 25주년 기념식에 참석하기 위해 5년 만에 홍콩을 찾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일국양제(한 국가 두 체제)는 좋은 제도”라고 선언했다.

시 주석은 30일 펑리위안 여사와 전용 열차를 타고 홍콩 서구룡역에 도착한 뒤 “일국양제는 강력한 생명력을 갖고 있으며 홍콩의 번영과 안정을 확보하고 동포들의 복지를 보호할 수 있다”며 “일국양제는 좋은 제도”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조금의 흔들림도 없이 일국양제를 견지한다면 홍콩의 미래는 더욱 아름다울 것”이라며 “홍콩은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위해 새로운 공헌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 주석이 베이징을 벗어난 것은 코로나19 팬데믹이 본격화한 2020년 1월 이후 처음이다. 마지막 해외 방문은 미얀마를 찾았던 2020년 1월 18일이었다. 곧바로 후베이성 우한이 코로나19로 봉쇄됐고 그도 2년 6개월 가까이 외국에 나가지 않았다. 홍콩 방문도 5년 만의 일이다. 블룸버그통신은 “시 주석이 방역 우려에도 893일 만에 중국 본토 밖으로 나선 것은 그만큼 홍콩을 중시한다는 의미”라고 분석했다.

그러나 홍콩 시민사회와 서방세계는 시 주석의 발언에 대해 “일국양제는 이미 무너졌다”며 “‘고도의 자치’가 훼손되고 ‘홍콩의 중국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며 우려하고 있다. 2019년 범죄인 송환법에 반대하며 시작된 시위가 직선제 등을 요구하는 반정부 시위로 번지면서 최대 200만명이 동참하자 중국 정부는 2020년 6월 홍콩국가보안법을 제정하고 지난해에는 홍콩의 선거제를 전면 개편해 ‘애국자’만 공직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홍콩 장악에 박차를 가했다. 중국을 비판한 언론 매체들이 잇달아 폐쇄된 가운데 2019년 홍콩 민주화 시위 당시 경찰 조직 최고 수장인 보안국장으로서 시민들을 탄압한 ‘주역’인 존 리 신임 행정장관이 1일부터 취임하면서 홍콩이 ‘경찰국가’로 전락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시 주석은 이날 홍콩과학공원을 방문하고 광둥성 선전에서 숙박한 뒤 다음날 홍콩 25주년 기념식에서 연설한다. 올해는 주권반환 25주년으로 사회주의권 국가들이 선호하는 정주년(끝이 5나 0으로 꺾이는 해)이다. 베이징 소식통은 “역대 중국 국가주석 모두 정주년에는 어김없이 홍콩을 방문했다. 시 주석도 전례를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2022-07-01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