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진칼, 진에어 매각… 항공운송 효율 극대화

한진칼, 진에어 매각… 항공운송 효율 극대화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22-06-13 20:46
업데이트 2022-06-14 01: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분 전량 54.91% 대한항공에 넘겨
대금 6048억 올 만기 차입금 상환
항공 수직계열화, 재무 개선 추진
중복노선 없애고 연결 운송 강화
아시아나 M&A에 영향은 안 미쳐

이미지 확대
한진그룹 지주사인 한진칼이 보유한 저비용항공사(LCC)인 진에어의 지분 과반이 자회사인 대한항공에 매각된다. 진에어는 9년 만에 한진칼에서 대한항공의 계열사로 편입된다. 이는 한진칼의 악화된 재무구조 개선과 그룹의 항공 수직계열화를 통한 시너지 효과 극대화를 노린 지분 이동으로 풀이된다.

한진칼은 13일 이사회를 열고 보유 중인 진에어 주식 전량을 대한항공에 매각하기로 결의했다고 공시했다. 매각 규모는 한진칼이 보유한 진에어 주식 2866만 5046주(지분율 54.91%)이며, 매각 금액은 6048억원이다. 매각이 완료되면 한진그룹의 지배구조는 ‘한진칼(지주사)-대한항공·진에어(자회사)’에서 ‘한진칼(지주사)-대한항공(자회사)-진에어(손자회사)’가 된다.

한진칼은 그동안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자회사들의 위기 극복을 위해 유상증자 등을 통해 지원해 왔다. 이 때문에 2020년 이후 차입금이 1조원 넘게 폭증해 재무구조가 악화됐다. 한진칼 관계자는 “이번 매각 대금으로 올해 돌아오는 차입금을 상환할 계획”이라며 “차입금이 상환되면 재무구조가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한진그룹은 지배구조 개선을 통해 항공 부문 수직계열화의 단초를 마련했다. 특히 ▲중복노선 효율화 ▲연결편 강화 등 항공노선 네트워크의 최적화를 꾀할 수 있게 됐다. 또 기재 도입·운영 효율화 등 항공운송 관련 사업 시너지를 극대화해 계열사의 기업 가치 제고 및 항공 소비자 편익 향상까지 도모할 수 있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진에어 역시 대한항공 자회사로 편입되면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급변하는 항공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환경을 갖추게 됐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이번 지배구조 개편은 현재 추진 중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항공사(FSC) 및 진에어를 포함한 통합 LCC 출범의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진칼은 LCC로 진에어를 보유한 반면 아시아나항공은 에어부산·에어서울을 자회사로 두고 있다.

이번 한진칼의 진에어 지분 매각은 한진그룹 동일 계열집단 내 지분 이동에 해당한다. 한진칼 관계자는 “현재 진행 중인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통합(M&A)과 관련한 해외 기업결합신고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기철 선임기자
2022-06-14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