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적북적 손님… 일손 달려 끙끙

북적북적 손님… 일손 달려 끙끙

최영권 기자
최영권, 곽소영 기자
입력 2022-05-10 22:08
업데이트 2022-05-11 03: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풀린 거리두기 안 풀린 구인난

영화관 인산인해에 근무자 비명
코로나로 줄인 인력 충원 안 돼
“팝콘 13시간 튀겨… 화장실 못 가”

음식점 등 직원 못 구해 발 동동
“고객 돌려보내고 예약 못 받아”
주말 근무 기피·외노자 준 탓도
이미지 확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폐지 이후에도 자영업자들은 매장에서 일할 직원이나 아르바이트생을 제때 구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10일 서울의 한 영화관에서 음료 등을 주문하는 관람객이 몰리자 매장 직원이 혼자서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박윤슬 기자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폐지 이후에도 자영업자들은 매장에서 일할 직원이나 아르바이트생을 제때 구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10일 서울의 한 영화관에서 음료 등을 주문하는 관람객이 몰리자 매장 직원이 혼자서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박윤슬 기자
지난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자녀와 함께 영화관을 찾은 ‘아빠’ 관객들은 영화 상영이 시작된 지 30분이 지나서야 매점에서 팝콘을 겨우 받아 들고 자리에 앉았다. ‘징검다리’ 연휴 첫날이자 대형 블록버스터 영화 개봉으로 영화팬이 대거 극장에 몰려왔지만 극장업계가 이들을 감당하지 못하면서 ‘팝콘 대란’이 발생했다.

코로나19로 어느 업종보다 타격이 컸던 극장업계는 27개월 연속 적자를 내는 과정 속에서 직원을 내보내고 최소 인력으로만 운영할 수밖에 없었는데 거리두기 해제 이후 빠르게 인력 충원을 할 수 없다 보니 이 같은 현상이 벌어진 것이다.

익명 직장인 커뮤니티에는 “업무가 몰려 격무에 시달리고 있다”는 극장 직원의 성토가 넘쳐났다. 한 멀티플렉스 극장 직원은 “13시간 팝콘 기계 앞에서 일하면서 한 끼도 못 먹었다”고 했다. 또 다른 극장 직원도 “출근해서 8시간 동안 화장실에 못 갔다”며 하소연했다.

거리두기 해제로 기대감을 가졌던 자영업자도 구인난에 장사를 할 수 없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인천에서 고깃집을 운영하는 박성민씨는 두 달 전 월급을 270만원으로 대폭 올려 직원 모집 공고를 냈지만 단 한 건의 문의 전화도 받지 못했다. 박씨는 10일 “직원이 없어 오는 손님을 돌려보내고 있다”면서 “시급 1만 5000원으로 아르바이트생을 구하려고 해도 연락도 없다”고 말했다.

24시간 영업을 하거나 주말 영업을 하는 자영업자도 감소하는 분위기다. 서울 종로구에서 음식점을 운영하는 60대 사장 김모씨는 거리두기 해제 이후에도 토요일 영업을 못 하고 있다. 김씨는 “직원들이 코로나 전에는 주말에 나와 돈을 더 벌려고 했는데 지금은 돈을 조금 적게 받더라도 주말에는 꼭 쉬고 싶어 한다”고 말했다. 마포구의 한 김밥집은 사람을 구하지 못해 토요일에는 24시간 영업을 못 하고 있다. 이곳 60대 사장은 “토요일 오후에는 직원이 없어서 저녁 장사가 끝나면 문을 닫는다”고 말했다.

코로나 탓에 외국인 노동자 수가 크게 줄어든 것도 구인난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된다. 지난해 3월 36만 7847명이던 외국인근로자 체류인원은 지난 3월 33만 7994명으로 1년 새 3만여명 줄었다. 특히 외국인 노동자 의존율이 높은 산업 현장에서는 인력 채용이 어려워졌다고 입을 모았다.

강서구에서 파출부센터를 운영하는 박명숙(70)씨는 “지난해에도 인력을 구하기 어려웠는데 올해는 더 없다”면서 “물가가 너무 많이 오른 영향이 크다. 주변에 이미 파출부 인건비를 올린 곳도 많아서 저희도 조만간 올려야 할 판”이라고 말했다.

윤영복 미소들요양병원장은 “요양병원 간병인은 주로 중국동포였는데 구하기가 어려워졌고 인건비가 최소 15%가 올랐다”면서 “코로나 전에는 마음에 안 드는 일이 있어도 참고 다녔는데 지금은 그다음날 바로 짐 싸서 나간다”고 말했다.
최영권 기자
곽소영 기자
2022-05-11 1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