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광주역~송정역’ 철도 활용 놓고 갑론을박

‘광주역~송정역’ 철도 활용 놓고 갑론을박

서미애 기자
서미애 기자
입력 2022-03-22 15:26
업데이트 2022-03-22 15: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광주역 부근 철로모습.
광주역 부근 철로모습.
광주 원도심을 가로지르는 ‘광주역~광주송정역’ 철도 구간을 공공부지로 활용하자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광주선은 광주송정역~광주역까지 11.9㎞에 이르는 철길로, 1922년 개통 이후 올해로 100년을 맞았다.

최근 출범한 광주선 푸른길더하기 시민모임(준)은 22일 부족한 도심 녹지와 문화시설 확보차원에서 광주역~송정역 구간을 녹지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모임 출범을 주도한 광주환경운동연합 이경희 사무처장은 “노후화된 철로를 공공부지로 새롭게 활용할 때가 됐다”면서 “원도심 철도운행으로 시민이 겪는 불편함은 한두가지가 아니다. 지상의 철도부지는 공원등 ‘푸른길’로 만들고 지하철도도 고려해볼만 하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같은 시민단체들의 주장에 광주시는 난색을 표하고 있다. 광주역이 달빛내륙철도와 광주~순천 간 경전철의 시발역인데다, 일대에 3만여 가구가 입주를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광주역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뉴딜사업 활성화를 위해서라도 철도가 오히려 강화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 구간을 오가는 통근열차 운영이 적자를 면치 못하는 상황에서 폐선을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광주역~광주송정역 구간은 매일 통근열차 30편과 무궁화·새마을호 20여편 등 하루 평균 50여편의 열차가 운행 중이다. 그러나 통근열차의 경우 하루 이용객이 400명 수준에 머물고 있다. 광주시가 한국철도공사에 매년 15억원의 지원금을 내 적자를 메우는 실정이다.

지역 정가에서는 이 문제가 6월 지방선거의 쟁점으로 떠오를 조짐이다. 일부 예비후보들은 광주역~송정역 구간에 트램 설치나 지화화 공약을 내걸고 있다.
이미지 확대
광주선 푸른길더하기 시민모임이 최근 광주송정역~광주역~산수마당까지 구간을 기차와 도보로 답사했다. 광주선 푸른길더하기 시민모임 제공
광주선 푸른길더하기 시민모임이 최근 광주송정역~광주역~산수마당까지 구간을 기차와 도보로 답사했다. 광주선 푸른길더하기 시민모임 제공


광주 서미애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