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방역패스 중단, 개인에게 맡겨진 오미크론 방어

[사설] 방역패스 중단, 개인에게 맡겨진 오미크론 방어

입력 2022-02-28 20:32
업데이트 2022-03-01 02: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지난 달 28일 점심시간 서울 종로의 한 음식점에서 손님이 방역패스를 등록 하고 있다. 오늘부터 방역패스가 일시 중단된다. 안주영 전문기자
지난 달 28일 점심시간 서울 종로의 한 음식점에서 손님이 방역패스를 등록 하고 있다. 오늘부터 방역패스가 일시 중단된다. 안주영 전문기자
정부가 오늘부터 식당·카페 등 11종 다중이용시설 전체에 대한 방역패스 적용을 일시 중단했다.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가 나타나지 않는 한 계속 중단한다는 의미로 사실상 전면 중단이다. 50인 이상 대규모 행사·집회에 적용되던 방역패스도 해제됨으로써 이제부터 오미크론 변이 방어는 개인 책임하에 이뤄지게 됐다. 확진자 폭증에 따른 보건소 업무 과부하와 방역패스에 대한 계속된 소송, 소상공인들의 고통 등을 고려한 조치라고 한다. 그러나 사망자가 최대치를 경신하고 위중증 환자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사태를 악화시키지 않을까 우려스럽다.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어제 0시 기준 313만명을 넘었다. 하루 사망자는 114명으로 코로나 사태 이후 최대치를 찍었다. 200명대까지 줄었던 위중증 환자는 714명까지 증가해 의료 현장을 긴장시키고 있다. 현장 상황은 매우 불안하다. 어제도 서울 은평구에서 60대 환자가 재택치료 중 사망했고, 경기 성남시에선 확진된 임신부가 하혈하는 위급 상황에서 받아 줄 병원을 찾지 못해 경남의 한 대학병원까지 헬기로 이송되는 일이 일어났다.

김부겸 총리는 그제 “위중증 환자 수와 사망자 수 등 핵심 방역지표가 안정되게 유지되고 있다”며 누적 사망자 수가 미국이나 영국 등의 10분의1에 불과하다고 했다. 하지만 이 나라들은 오미크론 변이의 끝물인 데 비해 우린 이제 본격적인 시작이란 점에서 안이한 인식이다. 사망자 증가는 확진자 증가 1~2주 뒤 따라온다는 점을 고려하면 앞으로 지금의 몇 배가 될지 가늠조차 어렵다. 최소한 정점이 지났을 때 방역패스를 해제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이제 국민들은 각자도생에 나설 수밖에 없게 됐다. 정부의 방역 완화와 관계없이 불필요한 활동을 최대한 자제해 스스로를 보호해야 한다.

2022-03-01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