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무역상사 “우크라 사태 악화시 원자재 수급 불안·금융위기 우려“

무역상사 “우크라 사태 악화시 원자재 수급 불안·금융위기 우려“

류찬희 기자
입력 2022-02-28 15:35
업데이트 2022-02-28 16: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우크라 곡물 신규 규매, 판매 중단
반도체 핵심 가스 네온 러-우크라 의존도 28%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 탱크. 연합뉴스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 탱크. 연합뉴스
무역상사들은 우크라이나 사태가 악화하면 에너지·곡물 등 원자재 수급 불안과 함께 금융위기도 닥칠 것으로 전망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8일 무역상사 업체들과 간담회를 갖고 우크라이나 사태 악화에 따른 수출입 영향을 논의했다.

간담회에서 무역상사들은 우크라이나 사태 악화에 대비해 원자재 수급 비중을 대체지역으로 확대하는 등 대응하고 있지만 사태가 장기화되면 원자재 수급 불안과 물류 운송 차질, 대금 결제 애로 등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에서 연간 최대 250만톤을 출하하는 곡물터미널을 가동 중인 포스코인터내셔널은 “현재 곡물터미널 피해는 없지만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모두 신규 구매 및 판매계약은 잠정 중단됐다”고 설명했다.

무역업계는 미국 정부의 대(對)러시아 전략물자 등 수출통제 조치에 따른 불확실성을 거론하면서 산업부에 신속한 정보 제공을 요청했다. 24일부터 본격 가동된 ‘러시아 데스크’에는 미국 수출 통제에 따른 산업별·품목별 대러 수출 지속 가능성 등에 대한 문의가 60여건 접수됐다.

반도체 공정에 사용되는 핵심 가스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의존도가 높아 사태 악화시 수급 우려가 따를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산업부가 지난해 기준 우크라이나·러시아산 가스 수입의존도를 점검한 결과, 네온은 28%(우크라이나23%·러시아 5%)를 차지했다. 크립톤 48%(우 31·러 17), 제논 49%(우 18·러 31) 등도 러시아·우크라이나산 비중이 높았다. 네온은 반도체 제조공정 중 노광공정에, 크립톤·제논은 식각공정에 주로 사용된다.

문승욱 산업부 장관은 이날 반도체용 특수가스를 생산하는 충북 보은의 TEMC업체를 찾아 “우크라이나 사태가 네온 등 희귀가스 수급에 미치는 영향이 아직은 제한적인 상황”이라며 “기업들이 가스 재고 비축량을 평소보다 3~4배 확대하고, 대체공급선을 활용하는 등 기민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유원양 TEMC 대표는 “올해 초 네온 가스의 국산화 설비·기술 개발에 성공해 하반기에는 국산 네온 가스를 반도체 소자업체에 본격적으로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국산 네온 가스를 생산하면 국내 수요의 16% 정도를 충족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산업부는 또 국제 사회의 대러 수출통제 조치와 유사한 수준으로 러시아에 대한 수출을 통제하기로 했다. 전략물자는 수출통제 허가 심사를 강화해 수출을 차단하고, 비전략물자도 조치 방안을 마련해 미국과 공유할 방침이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