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장 굴뚝서 나오는 미세먼지, 오염물질 한 번에 잡는다

공장 굴뚝서 나오는 미세먼지, 오염물질 한 번에 잡는다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2-01-26 15:13
업데이트 2022-01-26 15: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전 세계 25개 메가시티가 온실가스 배출의 52%를 내뿜고 있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특히 중국과 인도 대도시의 온실가스 배출은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로이터 연합뉴스
전 세계 25개 메가시티가 온실가스 배출의 52%를 내뿜고 있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특히 중국과 인도 대도시의 온실가스 배출은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로이터 연합뉴스
국내 연구진이 발전소나 공장 굴뚝에서 나오는 미세먼지와 유해 오염물질을 한 번에 잡을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 주목받고 있다.

한국기계연구원 환경시스템연구본부 그린동력연구실은 화력발전소, 폐기물 소각장, 화학공장 등에서 발생하는 흰 연기를 냉각시키고 흡수시켜 미세먼지와 오염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냉각 및 흡수 하이브리드 응축성 미세먼지 제거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26일 밝혔다.

발전소나 공장 굴뚝에서 나오는 흰 연기는 수분이 대부분이지만 인체에 유해한 응축성 미세먼지와 오염물질이 포함돼 있다. 응축성 미세먼지는 처음 고온 상태로 공기 중에 배출될 때는 기체상태이지만 대기 중에 냉각되면서 미세입자로 변하기 때문에 제거가 쉽지 않다. 더군다나 응축성 미세먼지가 없이 수분만 포함된 흰 연기라도 겨울철에는 블랙 아이스 같은 도로 결빙을 유발시킬 수 있고 일조량을 감소시켜 공기질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되곤 한다.

연구팀은 100도 이상 배기가스가 굴뚝에서 나오기 전에 상온 가까이 냉각시키고 가스가 기체에서 액체로 변하면 필터로 수분을 제거하고 응축성 미세먼지도 걸러내는 방법을 개발했다. 연구팀은 수분과 응축성 미세먼지를 각각 70%, 80%를 제거한 다음 남은 수분을 녹이는 흡수제를 분사해 다시 한 번 수분과 미세먼지를 흡수해 최대 85%까지 제거하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국내 환경설비업체에 기술이전했으며 시스템 용량을 키워 현장 실증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영민 기계연구원 박사는 “이번 기술은 흰 연기 뿐만 아니라 아직 제대로 관리되지 않고 있는 응축성 미세먼지까지 동시에 제거하고 배기열을 회수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며 “상용화하면 발전소나 사업장 굴뚝에서 나오는 배기가스 속 오염물질들을 획기적으로 줄여 탄소저감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용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