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 2년’ 비정규직 여성 우울증 심각…정규직 남성의 3배

‘코로나 2년’ 비정규직 여성 우울증 심각…정규직 남성의 3배

박상연 기자
박상연 기자
입력 2022-01-23 15:28
업데이트 2022-01-23 15: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 블루’ 비정규직·여성에 쏠려
직장인 다수, 코로나로 우울·불안 토로
“코로나로 인한 우울증 대책 마련해야”
스트레스, 우울증 관련 이미지
스트레스, 우울증 관련 이미지
국내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발생한 지 2년이 지났으나 방역 상황이 좀처럼 완화하지 않으면서 노동자 가운데 특히 여성과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우울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민단체 직장갑질119는 지난달 3~10일 직장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우울증에 대해 ‘심각하다’고 응답한 직장인이 12.0%로 나타났다고 23일 밝혔다.

특히 정규직 여부와 성별에 따라 그 정도는 크게 달라졌다. ‘코로나 블루’(코로나19로 인한 우울증)가 심각하다고 응답한 비정규직 노동자는 17.0%로 정규직 노동자(8.7%) 보다 2개 가까이 많았으며, 여성(16.6%)이 남성(8.6%)보다 2배 가량 많았다.

비정규직이면서 여성인 노동자는 19.1%가 심각하다고 답해 정규직 남성(6.0%)에 비해 3배나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비정규직과 여성 노동자에 우울 현상이 많이 나타나는 이유는 코로나19 여파가 큰 서비스업 종사자 가운데 비정규직과 여성이 많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직장갑질119는 “코로나 블루는 개인의 극단적 선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에 정부가 적극 나서서 비정규직 여성 등에 집중되는 우울증에 대해 원인을 분석하고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전반적인 우울증과 불안감도 심각한 것으로 조사됐다. 전체 응답자 중 ‘우울감 혹은 불안감을 느끼지 않는다’고 답한 비율은 각각 33.5%(우울감을 느끼지 않는다), 6.1%(불안감을 느끼지 않는다)에 그쳤다. 많은 노동자가 정도는 다르지만 우울과 불안을 느끼고 있는 것이다.

권두섭 직장갑질119 변호사는 “특수고용 프리랜서, 간접고용 등 비정규직과 5인 미만 사업장 등 취약 노동자에게 코로나로 인한 실업, 소득감소 등의 피해가 집중되고 있지만 이들은 고용보험 제도 밖에 있어 온전한 보호를 받지 못하고 있다”며 관련 대책을 촉구했다.
박상연 기자 sparky@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