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미크론 막으려면 천마스크 버리고 N95 써라”

“오미크론 막으려면 천마스크 버리고 N95 써라”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22-01-03 16:10
업데이트 2022-01-03 16: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확진자와 접촉해도 둘다 N95 쓰면 최대 2500시간 안전
미 의사 “천마크스 착용 권고한 보건당국, 중대한 실수”
오미크론 확산 속 접종받는 남아공 여성
오미크론 확산 속 접종받는 남아공 여성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 중인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수도 요하네스버그의 병원에서 6일(현지시간) 한 여성이 백신 접종을 받고 있다. 2021.12.6
AP 연합뉴스
코로나19 신종 변이인 오미크론이 빠르게 확산하는 가운데 기존 델타 변이보다 전염성이 강한 오미크론을 효과적으로 막으려면 천 마스크 대신 비말을 90% 이상 차단하는 고밀도 의료용 마스크를 착용하라는 권고가 나왔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여러 겹의 천 마스크가 코로나19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착용을 권고하고 있지만 의학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예방지침을 바꿔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홑겹 천 마스크가 입자가 큰 침방울은 막을 수는 있지만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포함된 에어로졸이나 더 작은 입자를 차단하는 데는 무용지물이라는 얘기다.
이미지 확대
마스크 착용과 코로나19 예방 효과
마스크 착용과 코로나19 예방 효과 월스트리트저널, 미국산업위생전문가협의회(ACGIH)제공
모니카 간디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 대학의 전염병 전문의는 “미국에서 인증된 N95 마스크가 중국(KN95), 한국(KF94), 유럽(FFP2)에서 인증된 마스크를 추천한다”며 “이런 수준의 마스크가 없다면 수술용(덴털) 마스크 위에 여러 겹의 천을 덧댄 이중마스크를 쓰는 게 좋다”고 말했다. 폴리프로필렌으로 제작된 수술용 마스크가 정전기 특성이 있어 바이러스 차단에 효과적이라는 설명이다.

메간 스리니바스 노스캐롤라이나대 감염병 전문의는 “새해에 아이들을 학교에 보낼 준비를 하는 부모라면 어린이 사이즈로 나온 KN95 마스크 또는 일회용 공인 수술 마스크를 씌우는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고밀도의 마스크의 바이러스 차단 효과는 천 마스크나 수술용 마스크를 훨씬 뛰어나다. 미국산업위생전문가협의회(ACGIH)가 지난해 봄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진자가 비감염자를 만났을 때, 둘 다 마스크를 쓰지 않았다면 15분 내에 바이러스 감염이 일어날 수 있다.
이미지 확대
오미크론 확산 속 코로나 방역 항의하는 오스트리아 시위대
오미크론 확산 속 코로나 방역 항의하는 오스트리아 시위대 4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수도 빈에서 시위대가 국기와 각종 플래카드를 들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규제 조치와 백신 접종 의무화에 반대하며 가두행진을 벌이고 있다. 유럽이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비상인 가운데 이날 오스트리아와 네덜란드 등 곳곳에서 당국의 코로나19 방역 강화에 반대하는 시위가 벌어졌다. 2021.12.5 빈 로이터 연합뉴스
하지만 두 사람 가운데 한쪽만 N95 마스크를 쓰고 있다면 2.5시간 동안은 바이러스가 전파되지 않았다. 양쪽 모두 N95 마스크를 쓰고 있을 경우 25시간가량 안전했다. 두 사람이 N95 마스크를 밀착해 착용함으로써 입자 통과율을 1%로 유지한다면 무려 2500시간 동안은 바이러스가 전파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천 마스크는 두 사람 중 한 사람만 썼을 때 불과 20분 만에 코로나19가 전파됐고 양쪽 다 천 마스크를 썼더라도 감염까지 걸리는 시간이 27분에 그쳤다.
이미지 확대
29일 오전 방역복을 입은 해외 입국자들이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방역 당국은은 새로운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의 국내 유입 차단을 위해 남아프리카 8개국에서 오는 외국인을 입국금지 조처했으며, 향후 대상 국가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2021.11.29  연합뉴스
29일 오전 방역복을 입은 해외 입국자들이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방역 당국은은 새로운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의 국내 유입 차단을 위해 남아프리카 8개국에서 오는 외국인을 입국금지 조처했으며, 향후 대상 국가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2021.11.29
연합뉴스
미국의 대표적인 민간 종합병원인 메이오(Mayo) 클리닉은 지난달 30일부터 모든 환자와 방문객에게 수술용 마스크와 N95 또는 KN95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했다. 천 마스크나 반다나, 환기밸브가 있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사람에게는 의료용 마스크를 제공하고 있다.

조지워싱턴대 밀켄보건대학원 객원 교수이자 CNN 의학분석가인 리아나 웬은 지난달 21일 “천 마스크는 얼굴 장식에 지나지 않는다”며 “오미크론이 확산하는 지금은 천 마스크가 있을 자리가 없다. 최소한 3겹의 수술용 마스크라도 착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혼잡한 곳에서는 N95급 마스크를 써야 한다”면서 “CDC가 세탁 가능하고 통기성 좋은 천 두 겹짜리 마스크를 착용하라고 권고하는 것은 중대한 실수”라고 지적했다.
오달란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