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62세 산부인과 원장 “군산에선 내가 막내”

[단독] 62세 산부인과 원장 “군산에선 내가 막내”

신융아 기자
신융아, 손지민, 박상연 기자
입력 2021-12-24 01:36
업데이트 2021-12-24 02: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늙어가는 산부인과] <상>

현직 5906명 중 60대 이상 25.3%
저출산·의료사고 부담 영향 기피
“공공 성격… 정부 특단 조치 필요”
이미지 확대
저출산에 잦은 의료분쟁, 야간근무 피로감이 더해지면서 젊은 의사들의 산부인과 기피가 심해지고 의사들의 고령화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사진은 서울의 한 산부인과 신생아실 모습. 서울신문DB
저출산에 잦은 의료분쟁, 야간근무 피로감이 더해지면서 젊은 의사들의 산부인과 기피가 심해지고 의사들의 고령화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사진은 서울의 한 산부인과 신생아실 모습.
서울신문DB
전북 군산에서 25년째 산부인과 병원을 운영 중인 엄철(62) 원장은 군산 지역 산부인과 의사 20여명 중 막내 축에 속한다고 했다.

엄 원장은 23일 “제왕절개 수술이 가능한 숙련된 의사가 되려면 의대 입학 후 최소 15년은 돼야 하는데 젊은 의사들이 산부인과 지원을 하지 않는다”면서 “이대로라면 10년 뒤 군산에서 아이를 받을 의사가 없을 것 같다”고 우려했다. 산부인과 기피 현상으로 젊은 의사 수혈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전국의 산부인과 전문의도 빠르게 고령화되고 있다.

서울신문이 더불어민주당 김성주 의원실을 통해 받은 보건복지부 자료를 보면 현직 산부인과 전문의 5906명 중 70세 이상이 459명(7.8%)이다. 60대는 1036명(17.5%)으로 집계됐다. 산부인과 의사 4명 중 1명(25.3%)이 60대 이상인 셈이다.

생명과 직결되는 핵심 진료과목인 ‘내외산소’(내과·외과·산부인과·소아청소년과)가 기피과가 되기 이전인 1990년대 중후반 무렵 육성된 전공의가 이제 환갑을 앞둔 현실이 통계로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산부인과 기피 현상이 가속화한 배경으로는 낮은 출산율, 의료사고에 대한 부담, 야간·고위험 분만 등 고강도 업무가 꼽힌다. 지난해 합계 출산율은 0.84명으로 출생 건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데 자연분만 수가는 50만원 안팎으로 고정됐고 제왕절개는 포괄수가제에 묶여 있다 보니 병원 입장에서는 한마디로 수지가 안 맞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문을 닫는 산부인과 병원이 늘어나면 지방을 중심으로 안심하고 아이를 낳을 곳이 점점 줄어드는 악순환에 빠져들 수 있다. 엄 원장은 “과거엔 연차별로 전공의가 있어서 돌아가며 당직을 섰는데 지금은 사람이 없다 보니 연세 많은 교수님이 당직을 선다”며 “대학병원에도 사람이 없어 응급 상황이 발생해도 보낼 곳을 찾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의사 고령화의 다음 수순은 의료 공백이다. 산부인과에서 시작됐을 뿐 내과·외과·소아과로 전이되는 건 시간문제다. 고위험 분만이 늘어날수록 신생아과와 연계되는 시스템이 중요하지만 종합병원 10곳 중 7곳 이상(71.9%)이 신생아 분과 전임의 지원자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손문 인제대부산백병원 교수는 “출산연령이 높아지며 난임과 고위험 산모가 늘고 있지만 의사가 부족해 대학병원 의료 체계마저 무너지고 있다”며 “모자의료, 응급, 외상처럼 국민 생사가 달려 공공의료 성격이 강한 분야에 정부 차원의 특단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손지민 기자 sjm@seoul.co.kr
박상연 기자 sparky@seoul.co.kr
2021-12-24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