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7시간 만에 사퇴한 스웨덴 첫 女총리

7시간 만에 사퇴한 스웨덴 첫 女총리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1-11-25 22:32
업데이트 2021-11-26 0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예산안 부결·연정 깨지자 물러나

이미지 확대
스웨덴 첫 여성 총리 당선자인 마그달레나 안데르손 집권 사회민주당 대표 신화 연합뉴스
스웨덴 첫 여성 총리 당선자인 마그달레나 안데르손 집권 사회민주당 대표
신화 연합뉴스
스웨덴 첫 여성 총리 당선자인 마그달레나 안데르손(54) 집권 사회민주당 대표가 24일(현지시간) 총리에 당선된 지 불과 7시간 만에 사퇴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이날 보도했다. 안데르손 당선자는 스웨덴 여성에게 투표권이 주어진 지 100년 만에 처음으로 탄생한 여성 총리로 26일 정식 취임할 예정이었다.

선출 과정에서 불거진 갈등이 예산안 부결과 연정 해체로 번진 탓이다. 안데르손 당선자가 속한 사회민주당의 의석수는 전체의 3분의1에 불과해 사민당은 연금 인상을 양보하는 대신 좌파당을 연정에 끌어들였다. 이를 통해 안데르손 당선자는 전체 349석 중 174표의 반대표를 얻어 총리에 당선됐다. 그러나 중도 성향의 중앙당이 “좌파당과 타협했다”며 사민당이 국회에 제출한 예산안에 대한 지지를 철회하고, 중도 보수 ‘기독민주당’과 극우 ‘스웨덴 민주당’이 제출한 예산안이 통과됐다. 이에 연정 파트너인 녹색당이 반발하며 연정 탈퇴를 선언했다.

안데르손 당선자는 “한 정당이 연정에서 탈퇴하면 총리가 물러나는 헌법 관행이 있다”며 사의를 표명했다. 그러나 좌파당과 녹색당이 여전히 안데르손 당선자를 지지하고 있어 내년 9월 다시 총리로 선출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제기된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21-11-26 1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