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국 최초 광주 민·관·군·경 드론영상공유 시스템 구축

전국 최초 광주 민·관·군·경 드론영상공유 시스템 구축

최치봉 기자
입력 2021-10-28 12:56
업데이트 2021-10-28 12: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광주시는 27일 오후 시청 충무시설에서 재해·재난 등 비상시 공동대응을 위한 ‘민·관·군·경 통합드론영상 시스템 구축 협약식’을 가졌다. 광주시 제공
광주시는 27일 오후 시청 충무시설에서 재해·재난 등 비상시 공동대응을 위한 ‘민·관·군·경 통합드론영상 시스템 구축 협약식’을 가졌다. 광주시 제공
광주시가 전국 처음으로 민·관·군·경 드론영상공유 운용시스템을 구축한다.

28일 시에 따르면 전날 재난·재해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해당 기관과 업무협약했다.

이날 행사에는 시를 비롯 국가정보원·31보병사단·광주경찰청장·공군1전투비행단·시소방본부·군사안보지원부대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드론영상공유 운용시스템은 각종 재해·재난 등 비상상황 발생을 대비해 광주시에 관제센터를 구축하고 사건 발생 시 촬영용 센서를 장착한 드론이 현장으로 즉각 날아가 재난 등 비상 상황을 실시간 영상으로 시 종합상황실에 전송하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을 활용하면 테러·재난·통합방위사태 등 국가 위기상황과 지진·산불 등 자연재해, 각종 사고 등에 능동적 대처가 가능해진다.

시는 앞서 지난 3월 통합방위회의에서 통합드론 운영을 위한 기관장 토의 등 기관별 드론운용 능력 등을 점검했다.

이후 관계 기관 등이 참여한 통합드론운영 협업팀(TF)을 구성, 기관별 통합운용을 위한 제한사항 조치, 통합네트워크 구축방안, 기관별 보안사항, 드론 운용 간 사전허가 사항 등 효율적인 통합 운영방안을 마련했다.

네트워크 체계 구축은 시가 운용 중인 통합관제 CCTV의 사각지대를 드론을 활용해 보완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이용섭 시장은 “최근 코로나19와 각종 사고 등으로 국가나 지자체의 가장 큰 책무가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임을 절실히 깨달았다”며 “이번 협약이 우리 시민들의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지키고, 국가 위기상황에 적극 대응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광주 최치봉 기자 cbchoi@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