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맛있게 매운맛이 가능해?... ‘맵데이’ 안성수 대표 “비결은 직화 고집”

맛있게 매운맛이 가능해?... ‘맵데이’ 안성수 대표 “비결은 직화 고집”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21-09-11 10:00
업데이트 2021-09-11 1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안성수 맵데이 대표
안성수 맵데이 대표
“맛있는 매운맛의 비결이요? 높은 제조 단가에도 ‘직화’를 고집하고 있는 게 저희 비결이죠.”

매운 음식 전문 식품 스타트업 ‘맵데이’의 안성수(43) 대표는 9일 서울 종로 사직동 위쿡 본사에서 진행한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트렌드가 빠르게 변하는 음식 시장에서 오랫동안 변하지 않는 맛과 음식에 집중하고 싶었다”며 맵데이의 매운맛을 소개했다.

지난해 4월 식음료(F&B) 비즈니스 플랫폼 위쿡의 공유주방 역삼점에서 야식 배달로 첫발을 뗀 맵데이는 매운 음식의 성장 가능성을 확인하고 나서 위쿡과 함께 지난해 8월 가정간편식(HMR)상품 6종을 개발했다.

온라인에서 출시한 맵데이 HMR 6종은 맵덕단(매운맛 서포터즈), 맷마카세(맵데이 제품으로 맡김 차림) 등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색다른 맛과 체험을 중시하는 MZ세대(20~30대) 사이에서 빠르게 입소문을 탔다.
맵데이 HMR 제품 이미지
맵데이 HMR 제품 이미지
안 대표는 맵데이의 ‘제품력’ 덕에 온라인 상의 유행에 그치지 않고 충성 고객층을 확보하는 데 성공할 수 있다고 했다. 안 대표는 “맵데이가 매운맛을 흩트리지 않고 새로운 제품에서 실망을 주지 않는 게 앞으로의 과제라고 생각한다”면서 “수익률을 생각하지 않을 순 없지만 오래가고자 최대한 맛 위주로 가고자 한다”고 했다.

맵데이의 성장세는 거침이 없다. 맵데이의 지난 8월 매출은 지난해 같은 달 대비 567% 성장했으며 8월 기준 누적 판매량은 15만개에 이른다. 인기에 힘입어 이달 초에는 매운 직화안주 2종이 GS25 편의점 입점에 성공한다. 브랜드 설립 1년 4개월여만의 일이다. 하반기에는 호주, 미국 시장 등 해외 시장의 문도 본격적으로 두드릴 예정이다.

“요식업이 꿈이었어요. 1차원적으로 먹는 걸 좋아하고….”

영상 제작자, 패션 인플루언서 ‘안군’으로도 활약하고 있는 그는 늘 요식업을 꿈꿨지만 다른 일을 모두 제쳐놓고 창업할 용기까진 없었다고 했다. 그러던 와중에 만난 게 김기웅 위쿡 대표였다. 위쿡은 심플프로젝트컴퍼니가 운영하는 공유주방 서비스로 F&B 창업자가 원하는 모든 것은 연결하는 플랫폼을 지향한다.
맵데이가 진행하는 빙고 이벤트. 맵데이 인스타그램 캡처
맵데이가 진행하는 빙고 이벤트. 맵데이 인스타그램 캡처
안 대표는 “위쿡의 서포트로 기획, 메뉴개발, 브랜딩, 유통 활로 개척 등 다양한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고 했다. 실제 맵데이는 위쿡의 서포트로 지난 3월부터 6월까지 여의도 더현대 서울에서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며 매운 음식 라인업을 선보였다. 안 대표의 매운맛 전문 음식 아이디어가 위쿡의 인큐베이팅 서비스를 통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셈이다.

안 대표의 최종 목표는 신발 커뮤니티에서 대표적인 종합 패션 플랫폼으로 자리 잡은 무신사처럼 맵데이가 매운맛 음식 플랫폼로 자리잡는 것이다. 그는 “전국의 매운맛 식당 정보를 모으고 이들과 협업해 매운 맛 제품을 내놓고, 매운 맛과 관련한 다양한 제품과 굿즈를 선보이는 버티컬 플랫폼(특정 관심사를 가진 고객층을 공략하는 서비스)로 맵데이를 키우고 싶다”고 했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