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국 DJ “BTS 팬클럽 아미는 노예” 케이팝 비난했다가 사과

영국 DJ “BTS 팬클럽 아미는 노예” 케이팝 비난했다가 사과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08-10 22:56
업데이트 2021-08-10 23: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프로듀서이자 DJ 매트 조, 트위터 통해 케이팝과 방탄소년단에 대해 비판했다가 비난 쇄도하자 사과하고 SNS 활동 중단

영국의 유명 DJ 매트 조와 그가 케이팝에 대해 비판한 트위터
영국의 유명 DJ 매트 조와 그가 케이팝에 대해 비판한 트위터
영국의 프로듀서이자 DJ가 케이팝에 대해 비난하는 발언을 트위터를 통해서 했다가 비난이 쇄도하자 사과했다.

‘매트 조’로 알려진 마탄 조하르(31)는 지난 6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케이팝은 여전히 서구에서는 틈새 시장”이라고 주장했다.

조는 “솔직하게 얘기해서 얼마나 많은 케이팝 팬들을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가”라고 질문을 던진 뒤 방탄소년단(BTS)을 예로 들면서 케이팝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

그는 “여기서는 케이팝 모델이 일할 수 있도록 아주 많은 대기업의 인센티브가 주어진다”고 지적했다.

DJ 조는 케이팝 팬들에 대해서도 의심스럽다고 했다. 주로 그들은 애니메이션 프로필 사진을 사용하고, 만석인 콘서트의 쓰레기 같은 저화질 이미지를 게시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모든 케이팝 팬들이 진짜가 아니란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세계적으로 화제를 모았던 맥도날드와 BTS가 협업한 ‘맥도날드 BTS 밀’에 대해서도, BTS가 음악계에서 인기가 높아서가 아니라 그 이면에 ‘분명한 동기’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 BTS의 팬클럽인 아미에 대해서는 수십억 달러 규모의 산업을 뒷받침하는 팬클럽은 ‘청소년 그루밍(길들이기)’과 노예에 가깝다고 힐난했다.
케이팝과 방탄소년단에 대해 비판한 영국 DJ 매트 조
케이팝과 방탄소년단에 대해 비판한 영국 DJ 매트 조
조의 트윗은 당장 BTS 팬클럽의 교육대상이 됐고, 이 가운데 한 명은 그가 착각에 빠졌다고 비판했다.

한 트위터 사용자는 “나는 의대생이고, 학교 동료뿐 아니라 교수들도 BTS 팬”이라며 “BTS 밀도 모두 매진되는 바람에 판매 첫째날에도 두번째 날에도 주문할 수 없었다”고 조를 질타했다.

또 다른 팬은 BTS가 데뷔 직후 힘든 무명시절을 보냈다고 언급했다. 이 팬은 조에게 “당신이 대기업을 말하다니 재미있다”면서 “BTS는 아주 작은 기획사에서 시작했고, BTS 덕분에 회사가 성장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BTS가 서구에서 거둔 성공은 풀뿌리 팬들 때문이라고 부연했다.

조가 2014년 쓴 ‘괴짜같이 생긴 한국 소녀들에 둘러싸이고 싶다’는 트위터를 찾아내어 그가 인종차별주의자라고 몰아붙이는 네티즌도 있었다.

조는 지난 7일 트위터를 통해 자신의 무분별한 발언에 대해 사과했다. 그는 “아시안에 대한 경멸적 발언에 대해 사과하며, 누군가를 상처주려던 의도는 아니었다”면서 “나와 가까운 사람들과 많은 팬들의 이야기를 듣고 내 말이 얼마나 상처가 되었는지 알게 되었다”고 털어놓았다.

그는 “스스로 더 배워서 편견에 빠지지 않도록 하겠다. 내 행동을 돌아보기 위해 인터넷 활동을 잠시 중단하겠다”며 SNS를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현재 사과문을 포함한 조의 트위터는 허락된 팔로어만 열람할 수 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