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軍, 청해부대 집단감염 유구무언 아닌가

[사설] 軍, 청해부대 집단감염 유구무언 아닌가

입력 2021-07-18 20:14
업데이트 2021-07-19 01: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덴만 해역에 파병된 청해부대 34진 문무대왕함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했다. 어제까지 확진자가 68명에 달하는데, 이는 승조원 300여명 중 100명의 검사 결과여서 향후 확진자는 더 늘어날 수밖에 없다고 한다. 지난해 일본 크루즈 집단감염 사례에 비춰 볼 때 최악의 경우 승조원 대부분이 감염됐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인 셈이다. 집단감염으로 더이상 부대 운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군은 어제 공중급유 수송기 2대를 현지에 파견해 청해부대원 전원을 국내로 수송한다고 한다. 그 어느 곳보다 전염병 관리에 철저해야 할 군함 내에서 어떻게 이런 사상 초유의 집단감염 사태가 발생했는지 기가 막힐 노릇이다.

청해부대 집단감염 사태를 보면서 군에 과연 코로나19 위기 대응 매뉴얼이 있기나 한 건지 의문이 들 수밖에 없다. 부대 내 최초 감염에서 현재까지의 상황은 주먹구구 그 자체 아닌가. 청해부대에서는 물품 보급을 위해 기항지에 들른 직후인 지난 2일 감기 증상을 호소하는 장병에게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하기는커녕 감기약만 처방했고, 이후 장병 수십 명이 감기 증상을 호소하자 비로소 신속항원검사 키트로 간이검사를 했다고 한다. 국내에서는 민간인들도 약간의 감기 증세가 나타나도 자발적으로 코로나19 PCR 검사를 받는 게 당연시되고 있는데, 해외 파병 부대 내에서 감기 증세에 약처방 및 간이검사라니 도대체 이해할 수가 없다.

여지껏 청해부대원 한 명도 백신을 접종하지 않았다는 소식도 귀를 의심케 했다. 군은 청해부대 34진이 국내에 백신이 도입되기 전인 지난 2월 8일 아덴만 해역으로 파병돼 백신 접종 기회가 없었다고 해명했지만 변명에 불과하다. 미국은 백신 최초 접종 때 군인들을 우선 접종 대상으로 분류했고, 주한 미군을 비롯한 해외 파병 장병들도 모두 포함하지 않았는가. 자국의 안보와 국민의 생명 및 재산을 보호하는 군인들이야말로 가장 건강한 상태에서 임무 수행을 해야 한다는 것은 기본적 상식이다. 백신을 접종하지 않고 떠난 청해부대에도 군인 접종이 시작된 것과 동시에 백신을 보급했어야 했다. 군은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다.

2021-07-19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