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화는 극장” 외치더니 넷플릭스 손잡은 거장…스필버그, 왜 변심했나

“영화는 극장” 외치더니 넷플릭스 손잡은 거장…스필버그, 왜 변심했나

김규환 기자
입력 2021-06-22 20:52
업데이트 2021-06-23 01: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화 제작 제휴… 일부 직접 연출할 듯
“새 이야기, 새 방식으로 다가갈 기회”
CNN “할리우드 역동적 변화 신호”

이미지 확대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 AP 연합뉴스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
AP 연합뉴스
“영화는 극장에서”라고 외치던 ‘할리우드의 거장’ 스티븐 스필버그(74) 감독이 끝내 세계 최대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업체 넷플릭스와 손잡았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스필버그 감독이 설립한 영화 스튜디오 앰블린 파트너스는 21일(현지시간) 넷플릭스와 영화 제작 계약을 체결했다. 앰블린은 이에 따라 해마다 넷플릭스 장편 영화 여러 편을 제작하게 된다. 다만 구체적인 계약 조건이나 기간·금액 등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앰블린이 납품하는 작품 가운데 일부를 스필버그 감독이 직접 연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스필버그 감독은 성명을 통해 “새로운 이야기를 함께 말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관객에게 다가갈 기회를 얻게 됐다”며 “우리의 영화를 위한 이 새로운 길은 개인적으로 굉장한 성취감을 준다”고 밝혔다. 테드 서랜도스 넷플릭스 공동 최고경영자(CEO)는 “우리는 앰블린과 함께 빨리 일하고 싶다. 스필버그가 만든 영화 역사의 일부가 돼 영광이다”라고 말했다. CNN은 “스필버그는 역사상 가장 사랑받고 성공한 영화를 감독했고 할리우드의 오랜 호위병 중 하나”라며 스필버그와 넷플릭스의 제휴는 “스트리밍 서비스에 있어 중대한 성취이자 할리우드의 변화하는 역동성을 보여 주는 신호”라고 평가했다.

할리우드 영화계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앰블린은 그동안 할리우드 거대 제작사 유니버설 픽처스와 파트너 계약을 맺고 아카데미 작품상 수상작 ‘그린북’과 골든글로브 작품상을 받은 ‘1917’ 등을 만들어 왔다. 특히 ‘스필버그 감독이 넷플릭스 영화에 반감을 품고 있으며 스트리밍의 미래에 대해 회의적’이라는 소문이 무성했던 만큼 할리우드는 충격을 받은 모양새다.

실제로 앰블린 대변인은 2019년 넷플릭스 영화를 아카데미상 대상에서 제외해야 한다는 게 스필버그 감독의 생각이라고 밝힌 바 있으며, 그도 지난 몇 년간 TV에서 보는 영화는 오스카상이 아닌 에미상에 적합하다고 주장해 넷플릭스와 갈등을 빚었다. 다만 그는 뉴욕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선 “큰 스크린이나 작은 화면을 떠나 나에게 정말 중요한 것은 이야기이고 모든 사람은 훌륭한 이야기를 접할 수 있어야 한다”며 한발 물러섰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21-06-23 2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