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국 흑서’ 김경율 “김부겸 딸 펀드 의혹, 정경심 사례와 유사”

‘조국 흑서’ 김경율 “김부겸 딸 펀드 의혹, 정경심 사례와 유사”

이보희 기자
입력 2021-05-07 15:30
업데이트 2021-05-07 15: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라임펀드 테티스11호 투자자 6명 중 4명이 김 후보자 가족”
“환매 수수료 0% 등 특혜”

이미지 확대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6일 국회 제3회의장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안경을 만지고 있다. 이날 김 후보자는 자신을 향한 여야의 지적에 연신 “부끄럽다”며 몸을 낮췄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6일 국회 제3회의장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안경을 만지고 있다. 이날 김 후보자는 자신을 향한 여야의 지적에 연신 “부끄럽다”며 몸을 낮췄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김경율 회계사는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가족의 비공개 펀드 특혜 의혹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부인인 정경심씨의 사례와 유사하다고 주장했다.

‘조국 흑서’ 필진인 김 회계사는 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참고인으로 출석해 국민의힘 인사청문위원인 조수진 의원이 ‘정 교수의 11개 유죄 중 하나가 WFM(전지업체)의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이득을 취한 것인데 이것이 김 후보자 가족 의혹과 비슷한 양상이냐’고 묻자 “그렇다”고 답했다.

김 회계사는 “유사한 것은 조국 전 장관도 어디 투자하는지 몰랐다며 이른바 ‘블라인드 펀드’란 것을 만들어 냈는데, 블라인드 펀드는 세계 어디에도 족보에도 없는 실체였다”며 “김 후보자가 테티스11 펀드에 대해 말하는 ‘전혀 모르고 관계없다, 딸과 사위의 일이다’ 이렇게 하는 것도 과연 액면, 언설 그대로 받아들여야 하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김 회계사는 “언론에 나온 의혹 외에 두 가지 정도를 더 지적하고 싶은데 하나는 테티스11 이외에 또다른 특혜 펀드의 존재 유무이고 다른 하나는 펀드 설정일이 2019년 4월인데 라임펀드 공론화가 같은 해 6월이고 이전부터 흉흉한 소문이 돌았다. 그런데 무슨 이유로 4월에 테티스11을 설정하고 투자했는지 미심쩍다”며 “이는 김 후보자의 언설로 입증될 일이 아니라 조사 결과로 밝혀져야 할 영역”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은 김 후보자의 차녀 가족 일가가 투자했던 라임자산운용의 사모펀드 테티스11호가 특혜라고 주장하고 있다.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실에 따르면 테티스11호에는 이종필 전 라임 부사장 등 6명만 투자했는데 이 가운데 4명이 김 후보자의 딸과 사위, 손자·손녀다. 김 후보자 딸 가족은 1명당 3억원씩 총 12억원을 투자했다.

인사청문위원인 이양수 국민의힘 의원은 청문회에서 이 펀드가 다른 펀드와 달리 환매 수수료가 0%고 환매제한도 사실상 없다면서 로비용 펀드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 회계사는 “이 펀드의 구성과 환매 수수료, 판매보수, 성과보수, 환매 가능액에 비춰볼 때 특혜적으로 구성됐다고 부인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자는 이날 인사청문회에서 차녀 일가의 라임펀드 투자를 둘러싼 의혹에 대해 “도저히 제가 알 수 없는 영역에 그림을 그려놓고 ‘이런데도 아니냐’고 하면 뭐라 하겠나”라고 반박했다.

그는 “경제 활동의 주체가 제 사위인 셈인데 ‘김 후보자 딸의 가족’ 이렇게 얘기하는 것 자체가 일종의 프레임”이라며 “만약 그런 식으로 편법을 부리거나 권력을 행사했다면 제가 여기까지 어떻게 버텼겠나. 제 나름대로 삶에 대한 기준이 있어서 여기까지 버텨왔다”고 강조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