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테러용 섬광탄까지… ‘시위대 해산’ 아닌 ‘진압 작전’ 펴는 미얀마 군부

대테러용 섬광탄까지… ‘시위대 해산’ 아닌 ‘진압 작전’ 펴는 미얀마 군부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21-03-01 13:14
업데이트 2021-03-01 1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미국 인권운동가 매튜 스미스가 26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미얀마 네피도에서 군경이 시위대를 공격한 뒤 발견된 섬광탄 탄피 사진을 공개했다. 트위터 캡처
미국 인권운동가 매튜 스미스가 26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미얀마 네피도에서 군경이 시위대를 공격한 뒤 발견된 섬광탄 탄피 사진을 공개했다.
트위터 캡처
2021년 2월 22일 ‘22222 총파업 시위’ 일주일 만인 2월 28일은 미얀마 쿠데타 반대 시위에서 최소 18명 이상이 사망한 ‘피의 일요일’이 됐다. 수백만명이 결집한 ‘22222 시위’ 때보다 희생자가 는 이유는 미얀마 군경의 태세가 전환된 탓이다. ‘22222 시위’ 이전까지 ‘해산’에 주력했던 미얀마 군경은 이후 ‘진압’에 방점을 찍었다. 군경이 사용한 수단도 물대포, 최루가스 등에서 고무탄과 실탄, 섬광탄 등으로 변모했다. 특히 대테러부대 작전 상황에서나 볼 수 있는 섬광탄이 활용되며, 추가 집단살상 우려가 제기된다.

‘기절 수류탄’이라고도 불리는 섬광탄은 터질 때 매우 밝은 빛과 엄청 큰 소리를 내는 무기다. 터질 때 일시적으로 약 5초 동안 눈이 멀고, 이후에도 시력이 손상된 느낌을 받게 된다. 폭음 공격 역시 일시적인 난청을 유발하거나 귀의 전정기관에 영향을 줘 몸의 균형을 잃게 만든다. 폭발할 때 열도 생성돼 인화성 물질이 주변에 있으면 불을 붙일 수도 있다. 폭발과 함께 강철 파편을 흩뜨리는 일반 수류탄과 같은 살상용 무기는 아니지만, 섬광탄 역시 신체에 영구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치명적인 무기로 주로 대테러부대가 건물에 진입할 때 사용하는 무기다.

28일 18명의 희생 대부분은 미얀마 군경이 공중을 향해 또는 시위대를 향해 무차별적으로 쏜 총이 직접적인 원인이 됐지만, 양곤의 한 교사는 군경이 섬광탄을 사용한 뒤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양곤의 한 의대 주변에서 시위하던 의료진을 향해서도 섬광탄이 발사됐다. 교사와 의사들은 쿠데타 반대 시위와 성명을 초기에 낸 집단이며 지금까지도 이들이 파업과 집단저항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이들의 대열을 깨는데 섬광탄이 적극 이용되고 있는 것이다. 양곤의 한 시민은 “(군경은) 민간인을 총격하는 테러리스트다. 너무 잔인하다”고 영국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호소했다.
이미지 확대
미얀마의 군부 쿠데타에 항의하는 시위가 한 달째 지속된 가운데 28일 양곤에서 시위 도중 총격으로 부상당해 쓰러진 한 시위 참가자 주변으로 사람들이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다. 로이터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얻은 동영상의 한 장면이라고 소개했다. 로이터 연합뉴스
미얀마의 군부 쿠데타에 항의하는 시위가 한 달째 지속된 가운데 28일 양곤에서 시위 도중 총격으로 부상당해 쓰러진 한 시위 참가자 주변으로 사람들이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다. 로이터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얻은 동영상의 한 장면이라고 소개했다.
로이터 연합뉴스
미얀마 군부가 ‘시위대 해산’이 아닌 ‘진압’에 방점을 찍으며 국제사회의 비난도 거세지고 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미얀마 군경이) 끔찍한 폭력을 휘둘렀다”면서 “우리는 버마(미얀마)의 용감한 사람들과 굳건히 연대한다”고 밝혔다. 영국 외무성은 “우리는 이 폭력이 중단되어야 하고 민주주의가 회복되어야 한다는 점을 알고 있다”고 대변인 성명을 냈다. 동남아시아 국가연합(ASEAN) 소속 인도네시아도 깊은 우려를 표명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