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종인 두고 야권 잠룡 대립… 홍준표 “퇴진해야” 원희룡 “동의 안해”

김종인 두고 야권 잠룡 대립… 홍준표 “퇴진해야” 원희룡 “동의 안해”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20-11-01 14:55
업데이트 2020-11-01 14: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 “민주당 2중대 정당인가” 연일 비판
원 “비대위 중심으로 힘 모을 때” 반박

홍준표(왼쪽) 무소속 의원. 원희룡(오른쪽) 제주지사. 연합뉴스
홍준표(왼쪽) 무소속 의원. 원희룡(오른쪽) 제주지사. 연합뉴스
야권 ‘잠룡’으로 분류되는 무소속 홍준표 의원과 원희룡 제주지사가 ‘김종인 비대위’ 체제를 놓고 정반대 주장을 내세우며 맞섰다.

홍 의원은 1일 페이스북에 “웬만하면 참고 기다리려 했다. 그러나 당이 더 이상 추락하는 것은 참기 어렵다”며 “당이 추구하는 새로운 길은 민주당 2중대 정당인가”라며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겨냥했다.

이어 “자기 식구들은 온갖 이유를 들어 이리저리 쪼개고 내치고 민주당에서 쫓겨난 초선의원 출신에게는 쫓겨나자마자 쪼르르 달려가고 문재인 대통령 주구(走狗) 노릇하면서 정치수사로 우리를 그렇게도 악랄하게 수사했던 사람을 데리고 오지 못해 안달하는 정당이 야당의 새로운 길인가”라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이 최근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금태섭 전 의원에 대해 “만나볼 수 있다”며 영입 가능성을 열어둔 것, 야권 대권후보로 떠오르고 있는 윤석열 검찰총장을 국민의힘이 연일 감싸고 있는 것 등에 대한 비판으로 풀이된다.

홍 의원은 지난달 28일에도 “적장자 쫓아내고 무책임한 서자가 억울하게 정치보복 재판 받는 전직 대통령들 사건조차 이제 선긋기를 하려 한다”며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과 관련해 사과할 의사를 밝힌 김 위원장을 ‘서자’에 빗대 공격했다.

이에 대해 원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홍 전 대표가 ‘(비대위가 지금처럼 가면) 김 위원장을 퇴진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저는 동의하지 않는다”며 “지금 우리는 적서 논쟁을 벌일 형편이 아니다. 변화와 혁신은 족보와 구력에 바탕하는 것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원 지사는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보수의 적장자가 아니라는 점을 들면서 “김종인 비대위는 패배의 그림자를 지우는 중이다. 지금은 비대위를 중심으로 힘을 모을 때다. 비대위를 흔들 때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홍 의원과 원 지사의 설전은 김종인 비대위가 취하고 있는 중도 노선에 대한 상반된 평가에 따른 것이기도 하다. 홍 의원은 최근 “지금은 탄핵 찬성파들이 당을 장악 하고 있지만, 재야 아스팔트 우파들도 받아들이는 대통합 구도로 나아가야 할 때”라며 ‘보수 정체성’을 강조한 바 있다. 반면 원 지사는 대선 출마를 공식화한 자리에서 “더 좋은 대한민국을 위해 중도와 보수가 하나가 되자”며 중도 확장의 중요성을 피력했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