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고야의정서 대응 생물소재 ‘국산화’에 연구기관·기업·농가 협력

나고야의정서 대응 생물소재 ‘국산화’에 연구기관·기업·농가 협력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0-11-01 12:45
업데이트 2020-11-01 12: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산 재배 작물 이용한 상품개발과 소재 안정적 공급

나고야의정서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연구기관과 기업·농가가 국내산 생물소재 확보 및 이용을 위해 나섰다.

1일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에 따르면 농촌진흥청 소속 국립원예특작과학원과 생명공학(바이오)기업·재배 농가·한국바이오협회와 2일 서울 서초 aT센터에서 나고야의정서 대응을 위한 ‘생물소재 국산화 촉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2014년 발효된 나고야의정서는 유전자원을 이용할 때 자원 제공국에 사전 승인을 받고, 이용으로 발생하는 이익은 공유하는 국제적 약속이다. 이번 업무협약은 생물 소재의 국산화를 추진하는 기업과 재배 농가의 협업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생명공학기업은 국산 재배작물을 이용한 상품개발과 장기적 이용 방안을 모색하고, 재배 농가는 단삼·병풀·새싹삼 등 국내 재배종의 생물 소재가 표준화된 품질로 안정적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생물자원관은 국내 유전자원인 자생생물 소재의 활용정보와 해외 생물자원의 이용 정보를 기업과 농가에 제공하고, 원예특작과학원은 국산 재배종의 품질 표준화를 위해 품종 재배기술을 개발해 보급하고 재배 농가 현황 등을 공유한다.

나고야의정서 발효 이후 국내 생명공학기업들은 생물소재의 국산화를 추진하고 있지만 필요 소재의 재배농가 정보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파악됐다. 생물자원관 조사 결과 생명공학기업 중 해외 유전자원을 이용하는 기업은 48.5%로 나타났고 이중 31.3%는 국내 유전자원으로 대체를 원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생물자원관과 원예특작과학원·바이오협회는 국내 바이오기업이 필요로 하는 생물소재 목록과 재배농가의 재배작물 현황 정보를 조사해 그 결과를 유전자원정보관리센터 누리집(www.abs.go.kr)에 게재할 예정이다.

세종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