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지율 역전’에 이낙연·이재명, 비슷한 듯 다른 해석(종합)

‘지지율 역전’에 이낙연·이재명, 비슷한 듯 다른 해석(종합)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8-13 16:24
업데이트 2020-08-13 17: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당 대표 후보가 13일 오전 충남 금산군 제원면 대산리 침수 피해 현장에서 물에 잠겼던 인삼을 캐내던 중 물을 마시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공정조달이 답이다! 공정조달제도 도입을 위한 경기도 정책토론회’에 참석했다. 2020.8.13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당 대표 후보가 13일 오전 충남 금산군 제원면 대산리 침수 피해 현장에서 물에 잠겼던 인삼을 캐내던 중 물을 마시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공정조달이 답이다! 공정조달제도 도입을 위한 경기도 정책토론회’에 참석했다. 2020.8.13
연합뉴스
이낙연 “실망과 답답함 쌓인 결과”…이재명 “부동산 문제”
유력한 차기 대선주자이자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에 나선 이낙연 의원이 13일 미래통합당에 지지율이 역전당한 데 대해 “국민의 실망과 답답함이 쌓인 결과”라며 쇄신을 강조했다.

이낙연 의원은 지지율 역전에 대한 입장을 묻는 연합뉴스 질의에 “경기침체와 고용불안, 집값상승과 상대적 박탈감, 원활치 못한 국회, 민주당 일부 구성원의 부적절한 처신과 언행, 긴 장마와 집중호우의 피해 등으로 국민의 답답함과 실망이 누적된 결과”라며 “기풍쇄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의 삶과 마음을 더 세심하게 파악하고 더 정확한 처방으로 더 기민하게 대처해야 한다”며 “29일 전당대회가 새로운 리더십으로 당내 기풍을 쇄신하는 출발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어려운 상황이 여럿 겹친 가운데 답답한 정치 상황이 더해진 것을 원인으로 짚으면서 자신이 당 대표 후보로 나선 전당대회를 계기로 당을 쇄신하는 것을 해결책으로 내세운 것으로 풀이된다.

이낙연 “전당대회 계기로 당 기풍 쇄신”
이재명 “국민 삶 개선에 대한 새로운 기대”


반면 이낙연 의원에 이어 각종 여론조사에서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2위를 달리는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지율 역전의 원인으로 부동산 문제를 집중적으로 지목했다. 또 지지율 하락에 대한 해결책으로 ‘새로운 기대’를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이재명 지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토론회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지지율 역전에 대해 “제일 큰 영향은 부동산 문제가 아닐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국민이) 부동산 규제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그 정책으로 인한 고통과 어려움이 지지율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았나 생각된다”라고 진단했다.

이재명 지사는 “국민 공동체를 유지하기 위해 불가피한 일이었다는 점을 국민이 납득할 수 있게 해야 한다”며 “주사를 놓을 때도 덜 아프게 하기 위해 배려하듯 국민 전체를 상대로 증세나 규제 등 강공책을 쓸 때는 고통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섬세하고 큰 배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길게 보면 바른길로 가는 것이기 때문에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제자리를 찾지 않겠느냐”며 “고통은 크고 효과가 없으면 불만은 계속될 것이지만, 고통이 컸지만 결과가 좋다면 조금씩 좋아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 “국민이 뭔가 새로운 기대를 하는 것 같다”는 추가 분석도 내놨다. 그는 “정치는 언제나 국민 의사를 존중하고 국민 삶을 개선하는 것이어야 하는데, 좀 더 노력을 많이 해달라는 채찍”이라고 강조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