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볼턴, 10월 깜짝 북미 정상회담 거론…‘빅 이벤트’ 성사 가능성은

볼턴, 10월 깜짝 북미 정상회담 거론…‘빅 이벤트’ 성사 가능성은

이주원 기자
입력 2020-07-03 10:50
업데이트 2020-07-03 20: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해 6월 판문점 남북미 정상 회동 와중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격의 없는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지난해 6월 판문점 남북미 정상 회동 와중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격의 없는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오는 11월 대선을 앞두고 10월 ‘깜짝 정상회담’을 할 수 있다고 전망하면서 북미 정상회담 성사 가능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볼턴 전 보좌관은 3일(현지시간) 뉴욕 외신기자협회 회견에서 미 대선 전 북미 정상회담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미국에는 선거 직전 ‘10월의 서프라이즈’라는 말이 있다”며 “대통령이 큰 어려움에 처해 있다고 느낀다면 그의 친구 김정은(북한 국무위원장)과 또다른 회담이 상황을 뒤집어 놓을 어떤 것으로 보일지도 모른다”고 답했다.

이날 볼턴 전 보좌관의 발언은 북미 관계에 진전에 대한 ‘희망’이 담겼다기 보다는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냉소 섞인 발언으로 해석된다. 단순 이벤트를 통해 대선에서 구도를 유리한 방향으로 바꿔보겠다는 취지에서 언급한 것이다.

하지만 볼턴 전 보좌관이 그동안 북미 대화에 관여해 왔고, 또 트럼프 대통령의 성향을 비교적 면밀히 파악하고 있다는 점에서 현실성이 전혀 없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미 안팎에서도 북미 정상회담 가능성을 점치는 분석이 나오는 상황이다. 빅터 차 미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한국석좌는 이날 한국국제교류재단과 공동으로 개최한 한반도 관련 세미나에서도 빅터 차 CSIS 한국석좌는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영변 폐쇄와 일부 대북 제재 해제를 교환할 가능성을 거론하기도 했다.

북한 입장에서도 마냥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 여부만 바라볼 수밖에는 없다는 시각도 있다. 만일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대선에서 승리한다면 현재와 같은 북미 양 정상의 관계를 기대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때문에 북한도 일부 제재 해제를 받아들이는 ‘스몰딜’ 합의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이다.

김열수 한국군사문제연구원 안보전략실장은 “영변 핵 시설과 일부 제재 해제를 교환하는 스몰딜에 합의하고, 트럼프 대통령은 그것을 과도하게 포장시켜 재선에 활용하는 방안을 고민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볼턴 전 보좌관도 북한이 영변 핵시설을 폐쇄하는 대신 미국이 대북제재의 약 30%를 해제하되 북한이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제재를 원상 복귀하는 ‘스냅백’ 조항을 넣는 방식을 북미가 합의 가능한 방안으로 들기도 했다.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도 이날 CBS 라디오에서 북미 정상회담 성사 가능성에 대해 “미 국무부에서도 적극적으로 나서는 행보를 보인다”며 “가능성이 없지 않다”고 전망했다.

반면 북미 양국 모두 정상회담을 통한 명확한 이득이 없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미 북한이 지난해 말 ‘정면돌파’ 노선을 확정한 만큼 북미 회담에 흥미를 보이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박원곤 한동대 교수는 “트럼프 대통령도 현재 상황에서 협상을 하더라도 좋은 결과를 도출하면 좋지만, 그렇지 않다면 대선 국면에서 오히려 공격을 받을 여지를 두고 있다”며 “합의를 위해선 한 쪽이라도 양보를 해야 하는데 현재 상황에서 양측 모두 쉽지는 않다”고 말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