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 G7 초청’ 트럼프 발언 애써 부정하는 일본…“무리일 것”

‘한국 G7 초청’ 트럼프 발언 애써 부정하는 일본…“무리일 것”

이보희 기자
입력 2020-06-02 11:18
업데이트 2020-06-02 11: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문재인(왼쪽)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연합뉴스
문재인(왼쪽)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연합뉴스
일본 정부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한국 등을 초청하겠다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발언에 당황한 분위기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1일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G7 정상회의 참가국 확대 발언과 관련해 미국 정부로부터 연락이 있었느냐는 물음에 “외교상 대화이므로 세부 내용에 관한 설명은 삼가고 싶지만 어쨌든 일본·미국 사이에는 평소에 긴밀한 대화를 확실하게 하고 있다”고 애매한 답변을 내놨다.

또 확대 대상국으로 거론된 한국, 러시아, 호주, 인도 등이 일본과 가치관을 공유하느냐는 물음에 “매우 중요한 파트너이기는 하지만 일률적으로 말하는 것은 삼가겠다”고 말을 아꼈다.

산케이신문은 2일 일본 정부는 갑작스러운 G7 확대 발언에 관해 미국 측의 진의를 끝까지 확인하겠다는 생각이라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G7 정상회의 참가국 확대에 관해 사전에 실무 라인과 조율하지 않은 채 발언한 것으로 보이며 일본 외무성 관계자도 진의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해당 매체는 전했다.

일본 정부 일각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것이 G7의 정상회의의 정식 확대가 아닐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외무성의 한 간부는 “갑자기 구성원을 4개국 늘리는 것은 무리일 것”이라며 “우선 아웃리치로 한다는 것이 아니겠냐”는 반응을 보였다. G7 정상회의를 계기로 G7이 아닌 국가 정상이나 국제기구 수장 등이 의장국의 초대를 받아 참석하는 행사가 열리는 데 이를 ‘아웃리치’ 회의라고 부른다.

한편 지난 1일 문재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통해 G7 정상회의 참가국 확대 구상에 관해 직접 설명을 들은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는 트럼프 대통령이 문 대통령과의 전화 회담에서 G7에 관해 “낡은 체제로서 현재의 국제정세를 반영하지 못한다”, “G11이나 G12 체제로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라는 뜻을 밝히며 문 대통령의 의견을 물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에 대해 “초청에 기꺼이 응할 것이며 방역과 경제 양면에서 한국이 할 수 있는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는 뜻을 밝혔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