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막에서 쌀이?… UAE에 심은 국산 벼 ‘5월 추수’

사막에서 쌀이?… UAE에 심은 국산 벼 ‘5월 추수’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0-04-29 23:14
업데이트 2020-04-30 06: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농진청, 재배 성공… 수확량도 40% 많아

이미지 확대
농진청, 사막에서 벼 재배 성공
농진청, 사막에서 벼 재배 성공 농촌진흥청은 29일 자체 개발한 건조지역용 벼 ‘아세미’ 품종을 아랍에미리트(UAE) 사막 지역 샤르자에서 시험 재배한 결과 다음 달 초 수확을 앞두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24일 아랍에미리트(UAE) 기후변화환경부의 농업혁신센터 직원이 샤르자 알다이드에 조성된 논에서 벼를 수확하고 있다. 2020.4.29
농촌진흥청 제공
물관리 비용 등 경제성 해결은 과제로

척박한 환경의 사막에서도 벼농사가 가능할까. 우리나라 농촌진흥청이 농업기술 협력 사업의 하나로 진행한 아랍에미리트(UAE)에서의 시험재배 결과를 보면 벼농사 가능뿐 아니라 국내보다 벼 수확량도 40%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생산한 쌀의 가치보다 물관리를 비롯해 생산 비용이 더 많아 경제성이 부족하다는 점은 과제로 남았다.

농진청은 자체 개발한 건조지역용 벼 ‘아세미’ 품종을 UAE 사막에서 시험 재배해 다음달 5일 수확을 앞두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2018년 한국과 UAE 정상회담에서 논의된 농업기술 협력 사업으로 시작된 농진청의 ‘사막에서 벼 키우기’는 국내 시험재배, 적합한 품종 선별 등을 거쳐 지난해 본격화됐다. 국내 시험재배 이후 UAE 사막 1890㎡ 규모의 땅에 부직포를 깔고 관수시설을 매립하는 등 물 빠짐을 최소화하는 환경을 조성했다. 이 땅에 아세미 품종을 파종한 건 지난해 11월이다.

사막에서 6개월 동안 자란 벼의 예상 수확량은 1000㎡당 763㎏이다. 국내에서 재배했을 때보다 40% 증가한 양이다. 사막지역의 풍부한 일사량이 도움이 됐고 적절한 양분 투입과 물관리에 따른 결과라고 농진청은 분석했다.

농진청은 생산된 쌀의 단백질 함량과 완전미 비율 등 쌀의 품질을 수확 이후 분석할 계획이다. 이번 시험재배로 농진청이 개발한 건조지역용 벼인 아세미 품종은 건조지역뿐 아니라 사막에서의 재배 가능성도 확인됐다. 김경규 농진청장은 “우리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사막에서 벼 재배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쌀 생산액은 ㏊당 약 565만원인 반면 같은 크기에 물을 대기 위해 바닷물을 제염처리한 비용만 2000만원에 달했다. 사막에서 벼농사를 지을수록 오히려 손해를 보는 것이다. 농진청은 지하수를 활용하거나 파종 시기를 변경해 밭작물까지 이어 짓는 방안 등이 대안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농진청은 코로나19 상황이 호전되는 대로 UAE 정부와 협의해 2차 시험재배를 준비한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2020-04-30 1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