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리 힘으로 하늘을 지킨다”…지대공 ‘천궁’ 군에 인도 완료

“우리 힘으로 하늘을 지킨다”…지대공 ‘천궁’ 군에 인도 완료

김태이 기자
입력 2020-04-28 09:21
업데이트 2020-04-28 09: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형 패트리엇’ 유도탄…2015년 군에 첫 배치

방사청, 중거리지대공유도무기 ‘천궁’ 군인도 완료
방사청, 중거리지대공유도무기 ‘천궁’ 군인도 완료 방위사업청이 중거리지대공유도무기 ‘천궁’을 군에 인도했다고 28일 밝혔다.
천궁은 국내에서 연구 개발한 최초의 중거리지대공유도 무기이며 수직발사대에서 유도탄을 공중으로 밀어 올린 후 공중에서 방향을 바꾸어 원하는 방향으로 날아가는 콜드론칭 방식으로 운용된다.
사진은 유도탄 발사 장면. 2020.4.28
방위사업청 제공
‘한국형 패트리엇’으로 불리는 지대공 유도무기 ‘천궁’(天弓)의 군 인도 작업이 마무리됐다.

방위사업청은 중거리 지대공 유도무기 ‘천궁’이 이달 마지막으로 군에 인도됐다고 28일 밝혔다.

‘천궁’은 1960년대부터 도입해 운용해오던 중거리 지대공 유도무기‘호크’를 대체하기 위해 국내 연구·개발한 최초의 중거리 지대공 유도 무기다.

2011년 국방과학연구소에서 연구개발을 완료했으며, 2015년부터 군에 배치돼 운용중에 있다.

첨단 유도무기 분야 기술의 집약체로 평가받는 천궁은 교전통제소, 다기능레이더, 발사대, 유도탄으로 구성되어 있다. 1발당 가격은 15억원에 이른다.

천궁은 최대 사거리가 40㎞에 이른다. 고도 40㎞ 이하로 접근하는 적 항공기와 미사일 요격에 동원된다.

1개 발사대당 8기의 유도탄을 탑재해 하나의 발사대에서 수초 간의 짧은 간격에 단발, 연발 사격을 할 수 있다.

수직발사대에서 유도탄을 공중으로 밀어 올린 후 공중에서 방향을 바꾸어 원하는 방향으로 날아가는 콜드론칭(Cold launching·냉발사체계) 방식으로 운용된다.

천궁은 항공기 위협에 대해 360도 전 방향 대응이 가능하다.

또 하나의 레이더에서 표적에 대한 방위, 거리, 고도의 3차원 정보를 획득해 탐지, 식별, 추적, 교전까지 수행하는 ‘다기능 위상배열 방식’도 적용됐다.

천궁의 유도탄은 파편을 표적 방향으로 집중시키는 표적지향성 탄두를 적용해 파편이 모든 방향에 균일하게 분산되는 일반적인 지대공 유도탄 탄두보다 파괴력이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와 함께 모든 메뉴가 한글화된 점과 한국인의 체형에 맞게 설계된 점도 운용자 편의성 측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방사청은 전했다.

천궁은 지난해 3월에는 정비 작업 중에 정비 요원들의 과실로 오발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방사청 관계자는 “개발시 확보한 기술을 기반으로 개량된 탄도탄 방어시스템 개발을 완료해 배치를 준비중에 있으며 추가로 장거리 고고도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왕정홍 방사청장은 “천궁의 군 인도가 완료됨으로써 우리 손으로 개발한 무기체계로 우리의 하늘을 지킬 수 있는 기반을 다졌다”며 “개발 과정에서 추가 확보한 레이더 기술을 바탕으로 탄도탄 요격체계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 구축의 발판이 마련됐다”고 평가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