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통위 “김정은 상태, 정부 파악 못 하는 것 아니냐” 질타

외통위 “김정은 상태, 정부 파악 못 하는 것 아니냐” 질타

이보희 기자
입력 2020-04-28 14:03
업데이트 2020-04-28 14: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굳은 표정으로 질문을 듣고 있다. 2020.4.28. 연합뉴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굳은 표정으로 질문을 듣고 있다. 2020.4.28. 연합뉴스

28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는 최근 불거진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신변이상설을 놓고 정부의 정보 능력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질의가 집중적으로 이어졌다.

여야 의원들은 정부의 ‘특이 동향이 없다’는 원론적인 답변에 대해 “우리 정부가 파악하지 못하는 것 아니냐”며 추궁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석현 의원은 김연철 통일부 장관을 향해 “김 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에서 ‘특이 동향이 없다’는 것은 원산에 있는 것은 맞지만 거기서 무엇을 하는지 파악이 안 되는 건가, 아니면 원산에서 무엇을 하는지 알지만 달라진 게 없다는 건가”라고 질의했다.

이 의원은 또 “엊그제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별보좌관이 김 위원장에 대해 ‘살아있고 건강하다’고 했는데, 생존해 있는 것은 그럴 법해도 건강한지는 우리가 어떻게 아느냐”고 거듭 물었다.

그러면서 “함축적 표현을 반복하니까 우리 정부가 모르고 있고 국정원도 파악이 안 되는 것 아닌가 생각이 든다”며 “김정일 위원장 사망 때도 우리 국정원은 전혀 모르다가 이틀 뒤 북한 TV에서 애도하는 것을 보고 알았다. 저는 우리 정부의 정보 수집 능력에 회의를 갖는다”고 질타했다.

같은 당 박병석 의원은 “김일성의 생일날 금수산기념궁전을 참배하지 않은 것은 통상적이지 않다고 볼 수 있지 않나”라며 “북한은 ‘코로나19 확진자가 없다’고 발표하지만 여러 가지 동향과 언론 보도를 보면 북한에도 코로나 확진자가 있다고 판단해야 하지 않겠는가”고 말했다.

미래통합당 정병국 의원은 ‘김 위원장의 동선은 정보 사항’이라는 김 장관의 답변에 “대한민국 정부가 김정은의 보안도 지켜줘야 하는 의무가 있나. 그게 무슨 정보 사항인가”라며 “김 위원장이 평양에 있는지 없는지 추측 기사가 계속 나가는데 정부가 국민들에게 얘기해줄 수 있지 않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같은 당 유민봉 의원은 “김 장관은 이 자리에서 북한의 특이 동향이 없다는 것을 설득하기 위해 북한 매체를 이용하고 중국 대변인의 말을 그냥 반복하고 있다”며 “이를 어떻게 곧이곧대로 믿으라는 건가”라고 비판했다.

무소속 이정현 의원은 “연일 외신이 국내외 북한 동향에 대해 보도하는데 우리 정부는 ‘특이동향이 없다’고만 하고 있다”며 “그러니 통일부 장관이 국회에 와서 북한 신문에 보도됐던 내용만 반복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에 김 장관은 “현재는 군통신선을 운영하고 있으며 연락사무소는 잠정적으로 철수했지만 하루 두 번씩 정상적인 연락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며 “영상회의도 필요하다고 보고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