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부자” 압박 하루 만에…하버드 “111억 안받겠다”

트럼프 “부자” 압박 하루 만에…하버드 “111억 안받겠다”

최선을 기자
입력 2020-04-23 10:40
업데이트 2020-04-23 1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정치인들 하버드에 초점 맞춰 어려워져”
미국 명문사학 하버드대학교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연방정부 지원금을 받지 않겠다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하버드대의 ‘지원금 반환’을 압박한 지 하루 만에 백기를 든 셈이다. 프린스턴대와 스탠퍼드대를 비롯한 다른 명문대들도 잇따라 동참하고 나섰다.

하버드대는 22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하버드는 ‘경기부양 패키지법’의 고등교육기관 지원금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하버드대는 “우리도 다른 기관들과 마찬가지로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과 경제위기로 심각한 재정적 도전에 직면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면서도 “그러나 정치인들이 하버드에 초점을 맞추면서 지원금 참여가 어려워졌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 교육부에도 우리의 결정을 통보하고, 하버드에 배정된 지원금이 신속히 재배정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백악관 브리핑에서 “하버드는 지원금을 반환하라. 그러지 않을 경우 다른 수단을 찾을 것”이라면서 “정부 지원금은 근로자를 위한 것이다.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재단을 위한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로이터 연합뉴스
로이터 연합뉴스
프린스턴·스탠퍼드도 “신청 안 하겠다” 동참
지난달 발표된 2조 2000억 달러 규모의 경기부양법에 따라 하버드대는 약 900만 달러(약 111억 2000만원)에 달하는 지원금을 받을 예정이었다. 이에 하버드대는 곧바로 성명을 통해 학생들의 긴급 재정 지원에 쓸 계획이라며 보조금을 받겠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그렇지만 수십조원대 기금을 보유한 명문사학까지 지원금을 수령하는 행태를 놓고 싸늘한 시선이 이어지자 결국 지원금 반환을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하버드대 재단은 총 409억 달러(약 50조 4000억원)의 기금을 보유하고 있다. 전 세계 대학 기금 중 최대 규모다.

다른 ‘부유한’ 사학들도 잇따라 지원금을 받지 않기로 했다. 프린스턴대학은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경기부양 패키지법에 의해 배정된 240만 달러의 지원금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스탠퍼드대학도 740만 달러의 지원금 신청을 철회했다.

이와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그들은 돈을 받지 않을 것이다. 대단하다”면서 하버드·스탠퍼드대에 감사의 뜻을 밝혔다.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F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FP 연합뉴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