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합당, ‘당 지도 체제’ 전수조사 발표하고 향방 모색한다

통합당, ‘당 지도 체제’ 전수조사 발표하고 향방 모색한다

곽혜진 기자
입력 2020-04-22 07:45
업데이트 2020-04-22 07: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실로 출근하고 있다. 2020.4.21 연합뉴스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실로 출근하고 있다. 2020.4.21 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은 22일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4·15 총선 참패 이후 당 지도부를 새롭게 구성할 방안을 모색하고 당내 위기를 타파하는 데 나선다.

통합당은 전날 현역 의원들과 21대 총선 당선인들을 대상으로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을 비상대책위원장으로 하는 비대위 체제로 전환할지, 아니면 현행 권한대행 체제 후 조기 전당대회를 개최할지 등을 놓고 당 진로에 대한 설문조사를 했다.

또 비대위에 전권을 부여하는 ‘혁신형’ 위원장으로 할지, 조기 전당대회를 위한 ‘관리형’ 위원장으로 할지 여부도 조사했다.

만약 비대위 체제로 결정된다고 해도 김종인 전 위원장을 비대위원장으로 영입할지, 아니면 내부 인사를 추대할지 등을 놓고 격론이 오갈 것으로 보인다. 조기전당대회로 가닥이 잡힐 경우, 관리형 비대위 체제를 꾸리고 바로 선거관리위원회 구성에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심재철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전날 직접 전화를 걸어 현역 의원과 당선자의 의견을 들었다. 당의 진로는 비상대책위원회 구성과 조기전당대회 중 한 표라도 더 많은 의견이 반영된 쪽으로 선택할 방침이다.

통합당은 지난 20일에도 비공개 최고위원회를 열고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하는 데 대한 의견을 모았지만, 의원총회에서 조기 전대를 주장하는 쪽과 의견이 엇갈리면서 결론을 얻지 못했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