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정원 “김정은 위독? 건강 특이징후 없다”…국회에 보고

국정원 “김정은 위독? 건강 특이징후 없다”…국회에 보고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0-04-21 18:11
업데이트 2020-04-21 18: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정원, 국회 정보위원장에 보고

외신들도 잇단 중태설 반박…中 “위독 안해”
앞서 CNN “김 위원장 수술 후 중태” 보도
이미지 확대
김정은 위원장, 노동당 정치국 회의 발언
김정은 위원장, 노동당 정치국 회의 발언 북한은 지난 11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주재로 노동당 정치국 회의를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방안 등을 논의했다고 12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김정은 위원장이 정치국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4.12
연합뉴스
국가정보원이 21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 이상설’과 관련해 “특이 징후가 없다”고 국회에 보고한 것으로 파악됐다.

국회 정보위원장인 김민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위독설 등과 관련해 “김 위원장이 건강상 특이 징후는 없는 것 같다고 판단한다”면서 “관련한 국가정보원의 구두·대면보고를 받고 나서 정보위원장으로서 판단 내린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도 김 위원장 건강과 관련한 외신 등 언론 보도에 대해 “현재까지 북한 내부에 특이 동향이 식별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었다.

국정원은 이날 김정은 위원장 등의 동향과 관련해 “한국·미국 간 정보를 공유하며 관련 사항을 모니터링하고 있으나, 확인해줄 내용은 없다”는 취지의 공식 보고를 국회에 했다고 김 의원은 전했다.
2018년 판문점에서 남북 정상회담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 로이터 연합뉴스
2018년 판문점에서 남북 정상회담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 로이터 연합뉴스
데일리엔케이 “金, 12일 심혈관계 시술”
외신 “묘향산 시술? 평양서만 심장 수술가능”

앞서 미국 CNN 방송은 20일(현지시간) 미국 관리를 인용해 ‘김 위원장이 수술 후 심각한 위험에 빠진 상태’라는 정보를 미국 정부가 주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 데일리엔케이는 북한 내부 소식통을 인용해 김 위원장이 지난 12일 심혈관계 시술을 받았다고 보도했다.

북한 정세에 정통한 다른 소식통은 언론에 “김 위원장이 수술을 받았다는 것 자체도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한다”면서 김 위원장이 현재 측근 인사들과 지방에 체류하는 것으로 파악됐다는 청와대의 언급에 대해서도 “틀리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중태설을 반박하는 각국 평가와 이를 전하는 다른 외신 보도도 잇따르고 있다.

로이터 통신은 북한에 관한 미 정부 내부 보고에 대해 잘 아는 권위 있는 소식통이 “김 위원장이 중태라는 CNN 보도에 의문을 제기했다”라고 보도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연합뉴스.
익명을 요청한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 관계자도 21일 로이터에 김 위원장이 현재 위독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당 대외연락부는 북한과 소통하는 중국의 주요 기관이다.

탈북자 출신의 북한 전문가 안찬일 씨는 AFP와의 인터뷰에서 “심장 수술에 필요한 정밀 의료장비는 오직 평양의 의료시설에서만 접근 가능하다”면서 “다른 곳에서 수술하기 위해 그런 장비를 옮긴다는 것은 불합리한 일”이라고 말했다.

데일리엔케이는 김 위원장이 평양이 아닌 평안북도 묘향산 지구 내 진료소에서 시술을 받았다고 보도했다.
이미지 확대
김정은, 포사격 훈련 지도
김정은, 포사격 훈련 지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0일 개최를 예고한 최고인민회의를 앞두고 “인민군 군단별 박격포병 구분대들의 포사격훈련을 지도하시였다”고 조선중앙TV가 보도했다. 2020.4.10 연합뉴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