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종교계 ‘세상과 거리 좁히기’ 조심스럽지만 간절히 빕니다

종교계 ‘세상과 거리 좁히기’ 조심스럽지만 간절히 빕니다

김성호 기자
입력 2020-04-14 17:44
업데이트 2020-04-15 00: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말부터 생활방역 체제 전환 가능성…종교행사 재개 기대감 고조

이미지 확대
지난 13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를 찾은 불자가 마스크를 쓰고 기도를 드리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지난 13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를 찾은 불자가 마스크를 쓰고 기도를 드리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코로나19가 진정세에 접어들면서 종교계에 그동안 막혔던 법회와 현장 예배·미사 등 종교 행사 재개에 대한 기대가 고조되고 있다. 특히 정부가 이번 주말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방역 체제로의 전환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 종교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불교와 신흥 민족종교 원불교는 우선 부처님오신날 봉축과 대각개교절 기념 행사에 각별한 신경을 쏟고 있다.

부처님오신날과 원불교 창교일인 대각개교절은 불교계와 원불교에선 각각 봄철 최대의 행사다. 코로나19 확산 탓에 불교계는 부처님오신날 봉축행사를 한 달 미뤘고 원불교도 대각개교절 기념식을 비롯한 각종 행사를 축소 진행할 방침을 공표한 상태다.

생활방역 체제와 관련한 정부의 입장이 발표될 경우 무엇보다 부처님오신날 봉축 행사가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실제로 코로나19 확산세가 주춤하면서 법요식과 법요식 전 주말에 열리는 연등회 준비를 서두르는 일반 사찰과 신도들이 눈에 띄고 있다. 보통 봉축 법요식과 연등행렬 준비엔 2~3개월이 소요되는 만큼 개별 사찰과 신도들의 입장에선 촉박한 일정이다.

불교계가 오는 19일까지 모두 중단하기로 했던 법회와 각종 행사도 연등회를 계기로 제한적이나마 다시 시작될 가능성이 높다. 서울 종로구 조계사의 경우 연등 접수가 예년의 3분의1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이와 관련해 조계종 중앙신도회는 최근 특별담화문을 통해 “하루속히 부처님의 품안에 신도들의 기도소리가 울려 퍼질 날이 올 수 있기를 간절히 서원한다”며 “봉축기간 재적사찰에 봉축등과 함께 하루빨리 어려운 국난을 극복하기를 기원하는 서원의 등을 올리자”고 당부했다.

조계종 총무원 관계자는 “불교계는 코로나19와 관련해 정부의 조치에 가장 적극적으로 호응했고 향후 입장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부처님오신날 봉축 행사는 어떤 식으로든 치러야 한다는 여론이 만만치 않은 만큼 정부 입장 발표 후 법회와 모임 중단과 관련해 완화된 종단 지침이 내려질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원불교도 대각개교절 준비를 계기로 법회며 모임 재개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원불교 코로나19 대책위원회는 최근 교단의 법회 휴회를 19일까지 연장하면서 이후부터는 교구장 주관으로 회의를 열어 지역 상황에 따라 재개 여부를 판단하도록 했다. 따라서 다음주부터는 법회 재개와 관련한 교구 차원의 입장 발표가 있을 전망이다.

기독교 최대의 축일인 부활절을 차분하게 넘긴 천주교는 아직 이렇다 할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전국 16개 교구 가운데 원주·제주교구를 제외한 14개 교구는 코로나19 사태에 미사 재개를 무기한 연기해 놓고 있다. 하지만 원주·제주교구가 현장 미사를 재개한 데다 교계 안에서도 공동체 모임이며 교육 등 모든 행사가 꽉 막힌 데 대한 신도들의 피로감이 높아지면서 조만간 변화가 예상된다.

천주교 서울대교구 관계자는 “명동성당을 비롯한 관할 성당과 공동체에선 사회적 거리두기를 충실하게 지키고 있는 편”이라며 “생활 방역체제로 전환해도 고령 신도 등을 고려해 급작스럽게 모든 종교 행사를 재개하지는 않겠지만 이번 주말을 고비로 종교 행사 중단 완화나 해제와 관련한 교구 차원의 조치가 예상된다”고 전했다.

예배와 모임 등 종교 행사 재개와 관련해 개신교는 가장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편이다. 지난 12일 부활절 현장 예배를 진행한 교회가 부쩍 늘어난 데 이어 그동안 현장예배를 축소·취소한 채 온라인·방송 예배를 드려 온 대형교회들도 너 나 할 것 없이 현장 예배 재개 시점을 저울질하는 눈치다. 이번 주말을 계기로 코로나19 탓에 세상과 격리됐던 종교계가 어떤 방식으로 다시 대중 속으로 다가설지 주목된다.

김성호 선임기자 kimus@seoul.co.kr
2020-04-15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