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방역으로…다음 주말 결론”

정부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방역으로…다음 주말 결론”

곽혜진 기자
입력 2020-04-11 14:00
업데이트 2020-04-11 14: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효과 평가 예정”

이미지 확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23일 서울시내 한 대학교 학생식당에서 학생들이 칸막이를 앞에 두고 점심식사를 하고 있다. 2020.3.23 뉴스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23일 서울시내 한 대학교 학생식당에서 학생들이 칸막이를 앞에 두고 점심식사를 하고 있다. 2020.3.23 뉴스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하루 신규 확진자가 엿새째 50명 이하로 유지되는 가운데 정부가 ‘생활방역체계’ 전환 여부를 다음 주말쯤 결론 내겠다고 밝혔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브리핑에서 “지난주보다 신규 확진환자가 약 40% 수준으로 감소한 것은 성과이지만, 신규 확진 규모 감소에 일희일비하거나 긴장을 늦춰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확진자와 사망자가 급증하는 세계 상황과 비교하면 국내 상황이 희망적”이라면서도 “국내에서 첫 환자 발생 이후 2월 18일 31번째 환자가 발생하기까지 거의 한 달이 걸렸음을 기억한다면 어제 하루 발생한 30명의 의미가 다르게 느껴질 수 있으실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수도권을 중심으로 꾸준히 환자가 발생하고 있어 인구가 밀집한 지역사회와 집단시설을 중심으로 다수의 감염이 언제든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이번 주말 꽃구경 명소, 선거 유세 장소, 부활절 종교행사가 대규모 집단감염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적으로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정부는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의 효과를 평가한 후 생활방역으로 전환할지 결론 내리겠다고 밝혔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19일까지로 예정된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의 효과를 측정하기는 아직 이르다”며 “다음 주에 전문가와 함께 강화된 거리두기 효과와 국내 코로나19 현황을 평가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해 일상생활을 유지하면서 실천할 수 있는 방역 지침을 만들고 있다. 정부 당국자와 전문가, 시민사회 대표 등으로 구성된 생활방역위원회는 다음 주 초안을 공개하고 여론을 수렴할 예정이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