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WSJ “한국, 코로나19 억제 성과에도 경제는 여전히 마비”

WSJ “한국, 코로나19 억제 성과에도 경제는 여전히 마비”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4-08 11:33
업데이트 2020-04-08 11: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19 경제 직격탄
코로나19 경제 직격탄 코로나19)으로 지난달 소비가 6% 급감하고 서비스업 생산은 역대 최대폭으로 감소하는 등 소매판매와 서비스업이 직격탄을 맞았다. 사진은 서울 명동거리. 2020.3.31
연합뉴스
한국이 코로나19 확산을 누르는 데 성과를 냈지만 경제는 여전히 마비 상태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SJ은 이날 ‘한국, 코로나 확산 잡았지만 경제 마비 지속’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여전히 한국인들이 외식이나 쇼핑 등을 꺼리면서 경제 회복이 늦어지는 상황을 소개했다.

한국은행이 최근 발표한 3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78.4로 2009년 3월 이후 최저치였고 서울 시내 한 카페 주인은 지난 한 달간 300시간 넘게 영업하고도 100만원을 벌지 못했으며 상당수 직장인은 여전히 재택근무 중이라고 전했다.

미국이나 일부 유럽 국가도 조만간 코로나19 확산세가 정점을 찍을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는 가운데 그 뒤의 상황을 가늠해 보기 위해 코로나19 확산 억제에 먼저 성과를 낸 한국의 상황을 들여다 보았지만 경제 회복 등은 여전히 지지부진하다는 것이 WSJ 기사의 골자다.

기사는 “한국 경제의 마비 상황은 공공보건 차원의 승리 뒤에도 경제의 신속한 회복이 얼마나 어려운지 보여준다”면서 아직 감염 확산이 최악의 상황을 지나지 않은 미국, 유럽 등은 정상적인 상황 회복까지 긴 여정이 남아 있음을 시사한다고 진단했다.

WP “세계경제, V자 회복 힘들다”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역시 코로나19를 먼저 겪은 중국의 상황을 점검하는 기사를 다루면서 “중국의 느린 경제 회복은 백악관의 희망보다 긴 회복 기간이 필요하다는 교훈을 준다”고 지적했다.

미국 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자문하는 맥라티어소시에이트의 제임스 그린 수석 고문은 “V자형 회복을 예상하기는 매우 어려워 보인다”면서 “중국의 경험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은 (회복이) 느리게 갈 것이라는 점”이라고 말했다.

국제결제은행(BIS)은 지난 6일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보고서에서 “주요 경제권이 (코로나19 확산으로) 경제적 여파를 받고, 다시 여파를 미칠 여지가 크다”면서 “한두 개 지역에서만 전염병이 통제돼선 경제 여파를 피하지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BIS는 “전체 국내총생산(GDP) 감소 폭은 격리에 따른 직접적 충격의 최대 갑절에 이를 수 있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