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춘천에 첨단과학 기초연구시설인 ‘방사광가속기’ 구축 시동

춘천에 첨단과학 기초연구시설인 ‘방사광가속기’ 구축 시동

조한종 기자
입력 2020-04-07 14:43
업데이트 2020-04-07 14: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춘천시가 유치에 나선 방사광가속기 협약식에는 최문순 강원도지사와 이재수 춘천시장을 비롯해 자외선(EUV)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안진호 한양대 EUV-IUCC(극자외선 노광기술산학협력센터) 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춘천시가 유치에 나선 방사광가속기 협약식에는 최문순 강원도지사와 이재수 춘천시장을 비롯해 자외선(EUV)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안진호 한양대 EUV-IUCC(극자외선 노광기술산학협력센터) 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강원도 춘천시가 첨단 과학기술 초정밀 연구시설인 ‘방사광가속기’ 구축에 시동을 걸었다.

강원도와 춘천시는 7일 강원도청 본관 회의실에서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

방사광가속기는 전자를 빛의 속도로 가속해 발생하는 X-선을 이용하는 것으로 사람의 눈으로는 볼 수 없는 물질의 기본 입자를 분석하고 관찰하는 초정밀 대형 연구 시설이다. 이를 통해 비아그라, 타미플루와 같은 신약 개발 등 의학 분야에 큰 성과를 나타냈다. 또 에너지, 반도체, 자동차와 같은 산업기술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 된다.

특히 반도체 분야에서 10나노 이하의 미세공정을 위해 필수적인 극자외선(EUV) 노광기술 장비는 현재 네덜란드 ASML사가 전 세계적으로 독점하고 있으나 4세대 방사광가속기를 통해 극자외선 광원개발도 가능하다.

2028년 운영을 목표로 2022년부터 6년간 1조원대의 사업비가 투자 되는 이번 사업은 반도체, 바이오, 에너지 등 첨단산업과 과학기술 분야의 기초 원천연구를 지원하게 된다. 신규 다목적 방사광가속기가 구축되면 국내 반도체 산업은 물론 소재·부품·장비 부문에도 큰 지각변동을 일으킬 전망이다.

수도권과 40분대 출퇴근이 가능한 춘천에 방사광가속기가 유치되면 이용자의 절반에 가까운 수도권 소재 산업계의 이용 환경을 크게 개선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강원도는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이 성공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행정 지원과 대내·외 활동, 산업화 지원 협력 등을 비롯한 현안 사항에 적극 협력할 방침이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방사광가속기 구축 사업은 국가 과학기술의 도약과 미래 성장동력을 창출해 국가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며 “모든 역량을 모아 춘천에 이 사업을 유치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춘천 조한종 기자 bell21@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