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면초가 샌더스… 선거캠프서도 사퇴 압박

사면초가 샌더스… 선거캠프서도 사퇴 압박

한준규 기자
입력 2020-04-06 22:16
업데이트 2020-04-07 01: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중유세 취소에 바이든과 격차 못 줄여…오늘 위스콘신 경선 패배땐 사퇴 가능성

미국 민주당 대선주자인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대중 유세’가 취소되면서 조 바이든 전 부통령과 지지율 격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일부 대선캠프 관계자들까지 ‘중도하차’를 주장하면서 진퇴양난에 빠졌다. 워싱턴정가는 샌더스 의원이 7일 위스콘신 경선에서 패한다면 사퇴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내다봤다.

미 정치전문매체인 폴리티코는 5일(현지시간) “바이든 의원이 ‘경선 승리를 위한 좁은 길을 가고 있다’고 했지만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이야기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폴리티코는 “현재까지 확보한 대의원이 바이든 전 부통령은 1194명, 샌더스 의원은 878명”이라면서 “앞으로 경선에서 60% 이상의 지지율을 얻는다면 산술적으로 샌더스 의원이 승리할 가능성은 있지만, 아주 낮다”고 전망했다. 또 샌더스 캠프의 선대본부장인 파이즈 샤키르와 프라밀라 자야팔 하원의원마저 샌더스에게 후보 사퇴를 요구해 사면초가 상황이나 다름없다.

따라서 2016년 경선에서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에게 승리했던 위스콘신을 바이든 전 부통령에게 내준다면 샌더스 의원이 중도하차를 선언할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샌더스 의원의 ‘완주’를 주장하기도 한다. 샌더스 의원이 조직한 ‘아워 레볼루션’ 회장인 래리 코언은 “아직 투표할 수백만의 유권자가 남아 있다”면서 “샌더스 의원은 바이든 전 부통령의 공약을 더 진보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라도 소수 결의안을 낼 수 있는 1200명의 대의원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바이든 전 부통령은 이날 ABC에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오는 11월 3일 미 대선을 우편투표 방식 위주로 변경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20-04-07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