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동이 바라는 국회의원 1위 ‘시민과 소통하는 사람’

아동이 바라는 국회의원 1위 ‘시민과 소통하는 사람’

입력 2020-04-02 13:41
업데이트 2020-04-02 13: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국제구호개발 NGO 굿네이버스(회장 양진옥)가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맞아 실시한 ‘아동 참여 정책 제안 설문조사’ 결과에서 아동이 바라는 국회의원 1위는 ‘시민들과 소통하는 사람’으로 나타났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 1월 말부터 약 2주 동안 전국 초·중·고 학생 4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설문조사 결과는 국회의원 후보자와 정당이 아동 정책에 관심을 기울일 수 있도록 주요 정당들에게 전달됐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아동들이 바라는 국회의원은 ‘시민들과 소통하는 사람(148명)’, ‘믿을 수 있는 사람(112명)’, ‘도덕적인 사람(71명)’ 순으로 나타났다. 아동이 바라는 국회의원 공약으로는 ‘아동학대와 성범죄로부터의 안전보장(209명)’, ‘재능과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교육제도 마련(199명)’, ‘정신건강 문제 예방과 지원 강화(189명)’가 차례로 선정됐다. 이 밖에도 아동이 겪는 일상에서의 차별과 아동이 바라는 미래의 대한민국 모습, 아동 관련 이슈에 대한 생각 등의 내용이 담겼다.

박정순 굿네이버스 아동권리사업본부장은 “‘아동과 관련된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예산을 정할 때, 아동의 참여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질문에 ‘그렇다’라고 답변한 아동은 88.3%”라며, “아동 관련 정책을 만들기 위해서는 아이들 편에서 아이들의 목소리를 듣고 정책에 반영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외에도 굿네이버스는 네이버 해피빈 페이지를 통해 오는 10일까지 ‘똑똑똑, 아이들의 정책을 부탁해!’ 아동 정책 제안 캠페인을 진행한다. 캠페인 페이지에서는 굿네이버스 아동권리모니터링단 학생들이 직접 아동권리 침해 상황을 조사한 사례들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아동권리 증진을 위해 필요한 정책 분야에 대한 투표도 진행된다. 추후 높은 득표수를 얻은 분야는 아동이 직접 정책을 만들어 제안하는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