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국에 마음의 빚 있나’ 질문에 이낙연 대답

‘조국에 마음의 빚 있나’ 질문에 이낙연 대답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3-19 11:52
업데이트 2020-03-19 11: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관훈 토론회 참석한 이낙연 ‘신중한 답변’
관훈 토론회 참석한 이낙연 ‘신중한 답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공동상임선거대책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3.19
뉴스1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위원장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마음이 빚이 있다”는 발언과 관련해 “저는 그런 마음 상태는 없다”고 밝혔다.

이낙연 위원장은 19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이낙연 위원장은 같은 정부에 몸담았던 사람으로서 조국 전 장관에 마음의 빚이 있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그러면서 “우리 사회 또는 공정을 지향하는 시민들께 많은 상처를 줬고 당에도 많은 과제를 준 일이었다”고 비판적 관점도 내비쳤다.

그는 검찰이 조국 전 장관 수사에 나서면서 검찰과 청와대 간 갈등 양상이 빚어진 데 대해서는 “양쪽의 문제가 동시에 제기됐다”면서 “불공정을 바로잡는 검찰권의 행사가 보호돼야 하고, 검찰권 행사가 공정한가에 대한 문제 제기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검찰 개혁 요구도 더 분출하고, 동시에 검찰권이 엄정하게 행사돼야 한다는 요구도 있는데 두 요구 다 수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낙연 위원장은 “조 전 장관과 그 가족이 인간으로서 겪는 고초는 저도 가슴 아프다”라며 “한 나라의 제도, 우리 사회가 안게 된 과제도 엄연히 있다. 그런 여러 가지 면을 균형 있게 보고자 한다”고 말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