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터키 머물던 난민 수만명 EU 진입, 그리스 국경 곳곳서 충돌

터키 머물던 난민 수만명 EU 진입, 그리스 국경 곳곳서 충돌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3-01 09:11
업데이트 2020-03-01 09: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그리스 군인들이 터키 난민들의 유럽연합(EU) 진입이 시작된 29일(현지시간) 카스타니에스의 터키 국경 담장에 탐색등을 비춰 접근을 막고 있다. 카스타니에스 AP 연합뉴스
그리스 군인들이 터키 난민들의 유럽연합(EU) 진입이 시작된 29일(현지시간) 카스타니에스의 터키 국경 담장에 탐색등을 비춰 접근을 막고 있다.
카스타니에스 AP 연합뉴스
터키에 머무르던 시리아 난민 1만 8000여명이 국경을 넘어 유럽연합(EU) 국가들에로 넘어가기 시작했다고 레제프 타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이 지난 29일(이하 현지시간) 밝혔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시리아 내전 이후 국경을 넘어온 난민들을 수용할 능력이 안된다며 앞으로 며칠 동안 EU 국가에 진입하는 난민 숫자가 2만 5000~3만명에 이를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터키 정부는 난민들이 여행할 수 있도록 “문을 열어제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번주 시리아정부군의 반군 마지막 거점인 이들립 공습으로 터키 군 병사 33명 이상이 숨지는 등 피해가 발생하는데도 EU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가 뾰족한 대책을 내놓지 않는 것에 대한 일종의 보복이라고 했다.

터키 군은 이날 무인기 공격으로 26명의 시리아정부군 병사를 숨지게 했다고 영국에 본부를 둔 시리아 인권 관측소가 밝혔다. 시리아 정부군은 러시아의 지원을 받으며 지하디스트 그룹들과 터키가 지원하는 반군들이 손잡고 장악하고 있는 이들립 탈환에 나서고 있다.

터키를 떠난 난민들은 가장 먼저 그리스와의 국경 부근에서 저지당하고 있다. 그리스 정부는 불법적으로 월경을 시도하는 4000명의 난민을 최루탄 발사 등으로 막아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날 터키와 국경을 접한 다른 곳들에서도 충돌이 계속 벌어지고 있다. 스텔리오스 페트사스 그리스 정부 대변인은 “정부는 국경을 보호하기 위해 어떤 일이라도 할 것”이라고 취재진에게 밝혔다.

터키는 그 동안 370만명 정도의 시리아 난민을 수용해왔다. 아프가니스탄 출신 난민도 상당히 포함됐다. 모두 EU로부터 얼마간의 자금을 지원받는 대가였다. 하지만 최근 에르도안 대통령은 EU가 약속을 어겼다고 목소리를 높여왔다. 그는 이날 이스탄불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상황이 이대로 흘러가면 우리는 문을 열 수 밖에 없다고 몇달 전부터 말해왔다. 그들은 우리 말을 곧이 믿지 않았지만 우리는 어제 문을 열어제쳤다”고 말했다. 이어 이날 아침 1만 8000명의 난민들이 “(국경 통과) 게이트들에 몰려들어 국경을 넘었다”면서 “우리는 당분간은 이들 문을 닫지 않고 계속 열어둘 것이다. 왜냐고? EU가 약속을 지켜야 할 필요가 있어서다. 우리가 이렇게 많은 난민들을 돌보고 먹여야 할 의무는 없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나아가 EU가 2018년 난민협약에 합의한 재정 원조를 충분히 제공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바샤르 알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을 강력하게 지원하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도 터키와 시리아 정부가 스스로 필요한 일들을 할 수 있도록 옆으로 물러서달라고 요청했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