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스트라다무스’ 조국, 윤석열 총장 찍어내기도 예언했나

‘조스트라다무스’ 조국, 윤석열 총장 찍어내기도 예언했나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0-01-08 10:01
업데이트 2020-01-08 10: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국 전 법무장관의 트위터 캡처
조국 전 법무장관의 트위터 캡처
추미애 신임 법무장관이 곧 단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검찰 인사가 윤석열 총장이 벌이고 있는 청와대 권력 수사의 밀도를 낮출 것이란 전망이 파다한 가운데 조국 전 법무장관의 트위터가 다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조 전 장관은 2009년 트위터를 개설해 그동안 보수정권을 향해 쏟아낸 글들이 고스란히 현재 상황에 맞춤형으로 반복되면서 ‘조스트라다무스’ ‘조국대장경’ ‘조적조(조국의 적은 조국이다)’란 별명을 네티즌으로부터 얻었다.

‘조스트라다무스’는 유명한 예언가 노스트라다무스의 이름에 조 전 장관의 성을 붙인 별명이다.

검찰 인사를 앞두고는 2013년 10월 “윤석열 찍어내기로 청와대와 법무장관의 의중은 명백히 드러났다. 수사를 제대로 하는 검사는 어떻게든 자른다는 것. 무엇을 겁내는지 새삼 알겠구나!”란 조 전 장관의 트윗이 7년 뒤 상황을 예견한 듯한 내용으로 화제다.

조 전 장관은 2019년 12월 31일 자신의 기소에 대한 변호인단의 입장문을 올린 글을 마지막으로 트위터 활동을 중단했지만 지금까지 올린 글이 1만 5000개가 넘는다. 하루 평균 4건씩 10년간 하루도 빠짐없이 매일 글을 올린 셈이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8일 페이스북에서 “‘수사 제대로 하는 검사는 자른다’는 진리는 정권에 상관없이 영원히 타당한가 봅니다. 그리고 이번에도 역시 그들이 ‘무엇을 겁내는지 새삼 알겠’네요”라며 조 전 장관의 트윗을 인용해 현재 검찰 인사 상황을 비판했다.

한편 이르면 지난 6일로 예상됐던 검찰인사위원회는 8일 열릴 것으로 알려졌다. 검사장급 이상 검찰 고위 간부의 승진·전보 인사를 논의할 예정인 검찰인사위원회는 윤 총장이 진두지휘한 울산시장 선거 청와대 개입 의혹, 조 전 장관의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 등 현재 권력을 정조준한 수사팀을 인사 조치로 와해시킬 것이란 전망이 제기된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