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장관 4인방 내일 ‘총선 불출마’…박영선·김현미·유은혜·진영

與 장관 4인방 내일 ‘총선 불출마’…박영선·김현미·유은혜·진영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0-01-02 17:31
업데이트 2020-01-02 17: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 공식 불출마자 10명으로…입각한 추미애·정세균도 사실상 불출마

이미지 확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서울 구로·용산 등 빈 지역구 누가 출마할 지 관심

여당 의원이면서 장관을 겸하고 있는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롯한 김현미 국토부 장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이 21대 총선 불출마를 3일 공식 선언한다.

2일 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이들은 3일 오전 국회 당대표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선 불출마를 선언할 예정이다. 다만 진 장관은 총선 관리 주무부처 장관인 만큼 오해의 소지를 없애기 위해 회견에는 불참할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관계자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공천심사가 사실상 시작돼 불출마를 공식화해야 할 시기가 도래해 불출마를 공식화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2017년 6월에 장관에 임명됐던 김현미 장관이나 2018년 10월 사회부총리로 임명된 유은혜 부총리의 경우 총선 출마 가능성이 제기돼왔다. 하지만 이들 모두 문재인 대통령의 신임이 두터운데다 저마다 맡고 있는 현안도 많아 후임을 물색하기가 쉽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연합뉴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질문 듣는 유은혜 교육부 장관
질문 듣는 유은혜 교육부 장관 유은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8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 룸에서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을 발표한 후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 2019.11.28 연합뉴스
장관을 겸하고 있는 현역 의원들이 불출마를 선언함에 따라 당 안팎에서는 이들의 지역구를 누가 차지할 것인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 장관의 지역구는 서울 구로을, 김 장관은 경기 고양정, 유 부총리는 고양병, 진 장관은 서울 용산이다.

이들이 불출마를 하게 되면 민주당에서 공식적으로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인사는 10명으로 늘어난다. 현재 민주당 현역의원 가운데는 이해찬 대표를 비롯해 원혜영·백재현·이용득·이철희·표창원 의원이 이미 불출마를 선언했다.

민주당에서 총선에 불출마하는 현역의원은 앞으로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김성수·제윤경·최운열 의원이 공식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불출마할 것으로 전해졌다. 또 이날 장관에 임명된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도 입각으로 인해 사실상 불출마하게 됐다.
이미지 확대
진영(오른쪽) 행정안전부 장관이 4일 정부세종2청사 소방청 브리핑실에서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을 담은 국민소방안전 강화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진 장관 왼쪽은 브리핑에 함께 참석한 정문호 소방청장. 세종 연합뉴스
진영(오른쪽) 행정안전부 장관이 4일 정부세종2청사 소방청 브리핑실에서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을 담은 국민소방안전 강화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진 장관 왼쪽은 브리핑에 함께 참석한 정문호 소방청장.
세종 연합뉴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