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얼굴 없는 천사’ 불우이웃 성금 훔친 간큰 2명 구속…“도망 염려”

‘얼굴 없는 천사’ 불우이웃 성금 훔친 간큰 2명 구속…“도망 염려”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0-01-01 22:22
업데이트 2020-01-01 22: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특수절도 혐의…성금 훔치려 유튜브 보고 사전 모의, 계획된 범행

동네시민, 차량 번호판에 휴지 붙인
수상한 차량 번호판
적어 놓고 제보
‘얼굴 없는 천사’ 19년간 6억원 기부
‘전주 얼굴 없는 천사’ 성금 절도 사건의 용의자 1명이 고개를 숙인 채 30일 오후 전북 전주완산경찰서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전주 얼굴 없는 천사’ 성금 절도 사건의 용의자 1명이 고개를 숙인 채 30일 오후 전북 전주완산경찰서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전북 전주의 ‘얼굴 없는 천사’가 불우한 이웃을 도와달라며 놓고 간 귀한 성금 6000만원을 훔쳐 달아난 2명이 결국 구속됐다.

전주지법 최정윤 판사는 1일 경찰이 특수절도 혐의로 신청한 A(35)씨와 B(34)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고 밝혔다. 최 판사는 “도망갈 염려가 있다”고 영장 발부 사유를 명시했다.

A씨 등은 지난달 30일 오전 10시쯤 전주 노송동주민센터 뒤편에서 ‘얼굴 없는 천사’로 불리는 익명의 기부자가 두고 간 기부금 6016만 2310원을 훔쳐 달아난 혐의를 받고 있다.

범행 당일 얼굴 없는 천사로 추정되는 한 시민은 오전 10시쯤 노송동 주민센터에 전화를 걸어 “주민센터 뒤 희망을 주는 나무 아래에 종이박스를 놓아 뒀다”고 말하고 끊었다. 주민센터 직원은 곧바로 그 장소에 갔으나 남성이 말한 장소에 기부금이 없었다. 이에 직원은 누군가 얼굴 없는 천사의 기부금을 훔친 것으로 판단해 즉각 112에 신고했다.
이미지 확대
전북 전주시 ‘얼굴 없는 천사’의 성금을 훔친 절도범으로부터 압수한 성금 6000여만원. 전주·논산 연합뉴스
전북 전주시 ‘얼굴 없는 천사’의 성금을 훔친 절도범으로부터 압수한 성금 6000여만원.
전주·논산 연합뉴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얼굴 없는 천사의 연례적인 ‘몰래 기부’가 이번에도 이뤄질 것으로 예측하고 범행을 모의한 뒤 지난달 26일부터 주민센터 인근에 스포츠유틸리티차(SUV)를 세워놓고 얼굴 없는 천사가 성금을 놓고 가기를 기다렸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은 인근 폐쇄회로(CC)TV 등을 분석해 성금을 가져간 A씨의 차량을 특정해 쫓았지만 A씨 등은 차량 번호판에 물 묻힌 휴지를 붙여 식별을 어렵게 만들어 놓았다.

그러나 이들의 범행은 평소 동네에서 눈에 띄지 않던 SUV를 수상하게 여긴 한 주민이 차량 번호판을 적어뒀다 제보하면서 범행 4시간여 만에 충남 논산과 대전 인근에서 A씨와 B씨를 각각 붙잡았다. 이들이 훔친 성금도 되찾았다.

A씨 등은 경찰에서 “유튜브를 보니 얼굴 없는 천사가 이맘때 오는 것 같더라”면서 “사업 자금이 필요해서 (천사를) 기다렸다가 돈을 훔쳤다”고 범행을 모두 인정했다.
‘전주 얼굴 없는 천사’ 성금 절도 사건의 용의자 2명이 고개를 숙인 채 30일 오후 전북 전주완산경찰서로 들어서고 있다. 2019.12.30 연합뉴스
‘전주 얼굴 없는 천사’ 성금 절도 사건의 용의자 2명이 고개를 숙인 채 30일 오후 전북 전주완산경찰서로 들어서고 있다. 2019.12.30 연합뉴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현재 컴퓨터 수리점을 하고 있는데 한 곳을 더 열기 위해 돈이 필요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와 B씨는 고등학교 친구 사이로 알려졌으며 이들은 각각 공주와 논산에 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얼굴 없는 천사는 2000년부터 지난해까지 한 해도 거르지 않고 성탄절 전후로 주민센터 인근에 수천만∼1억원 상당의 성금을 몰래 놓고 갔다. 그러면서도 자신의 이름과 얼굴을 단 한 차례도 공개하지 않았다. 그가 지난해까지 19년간 두고간 기부금은 총 6억 834만 660원에 달한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