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금강산관광 문제 해결위한 ‘실무회담’ 재차 강조

정부, 금강산관광 문제 해결위한 ‘실무회담’ 재차 강조

입력 2019-11-01 14:31
업데이트 2019-11-01 14: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만간 당국회담 다시 제안할 듯…“사업자 의견 청취단계”

이미지 확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금강산관광지구를 현지지도하고 금강산에 설치된 남측 시설 철거를 지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3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금강산관광지구를 현지지도하고 금강산에 설치된 남측 시설 철거를 지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3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정부는 1일 북한이 남측의 금강산관광시설 철거를 요구하면서도 남북 간 대면접촉을 거부하고 있는 상황과 관련, 당국 간 실무회담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김은한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금강산 문제 해결과 관련해 저희 입장은 일관된다”며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남북 당국 간은 물론 남북의 사업자 간, 그리고 우리 정부와 사업자 간에도 긴밀한 협의가 필요하다는 게 정부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통일부는 최근 북한의 시설 철거 요구에 대해 새로운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대면 실무회담을 역제안했지만, 북한은 이를 하루 만에 거부하고 서면 협의 방침을 고수했다.

협의 대상도 우리 정부가 제안한 ‘금강산지구의 새로운 발전방향’이 아닌 ‘시설 철거’ 문제로 국한했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전날 금강산관광 사업자인 현대아산과 한국관광공사 대표를 만나 북한의 남측 시설 철거 요구 등 관광 관련 문제를 논의했다.

김 장관이 이들 기업 대표를 만난 것은 북한의 시설 철거 요구 이후 처음으로,

일각에서는 사업자 의견 수렴이 끝나는 대로 정부가 북한에 다시 당국 간 실무회담을 제안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통일부 관계자는 이와 관련, “현재 사업자들로부터 의견을 청취하는 단계”라고 말했고, 또 다른 관계자는 북한 주장대로 서면 협의로 시설 철거 문제를 논의한다고 하더라도 결국에는 실무회담을 열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김 부대변인은 이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모친상을 당한 문재인 대통령에게 조의문을 전달한 사실을 통일부가 뒤늦게 파악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 “통일부 장관에게는 대통령님께 조의문이 전달된 이후에 상황이 공유됐다”고 확인했다.

다만 이를 두고 ‘통일부 패싱’ 논란에 제기된 데 대해서는 “대통령께서는 고인의 뜻에 따라 장례를 가족들과 조용히 치르시겠다는 그런 뜻을 전하신 바 있다”며 통일부의 관련 대응도 그 연장 선상에서 이뤄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정은 위원장이 최근 대남 접촉 금지령을 내렸다는 보도 내용에는 “사실관계를 확인한 바 없다”며 “남북은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상시 연락체계를 구축, 계속 가동하고 있으며 관련해서 인도지원단체의 방북도 계속 이뤄지고 있다”고 답변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