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도하 육상선수권 ‘블록캠’, ‘몰카’처럼 불쾌하더군요”

“도하 육상선수권 ‘블록캠’, ‘몰카’처럼 불쾌하더군요”

임병선 기자
입력 2019-10-01 08:30
업데이트 2019-10-01 16: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영상 캡처
동영상 캡처
“불쾌하더군요.”

카타르 도하에서 열리는 국제육상경기연맹(IAAF) 세계육상선수권 100m와 100m허들 경기에는 첨단 중계기술이 처음 도입돼 있다. 바로 스타팅 블록에 미니 카메라를 두 대씩 달아 선수들이 블록을 박차고 뛰쳐나갈 때의 모습을 담는 것이다.

그런데 IAAF가 의욕적으로 도입해 관전의 재미를 높여줬다고 자랑한 이 기술에 대해 두 독일 여자선수들이 반기를 들었다고 영국 BBC가 지난 30일(이하 현지시간) 전했다. 지난 27일 여자 100m 준결선에서 각각 18위와 20위에 머물러 결선 진출에 실패한 타타냐 핀토와 지나 뤽켄켐퍼는 지나치게 밀착된 위치에서 자신들의 신체를 보여줘 불쾌했다며 제 기량을 발휘하지 못한 이유로 꼽았다. 아울러 IAAF가 선수들의 의견을 구하려는 노력조차 하지 않았다고 불만을 제기했다.

뤽켄켐퍼는 “짧은 의상을 입고 블록에 들어섰을 때 이 카메라들이 날 올려다봐 매우 불쾌했다”고 말했다. 이들은 개인적으로 불평하는 데 그치지 않고 독일육상연맹(DLV)을 통해 IAAF에 정식으로 항의를 전달했다.

제임스 로드 IAAF 방송국장은 지난달 9일 전통적인 카메라 각도는 출발하기 전 머리 위나 옆에서 비추는 데 그쳤다며 블록의 새로운 카메라들이 레이스가 시작되기 직전의 긴장감 넘치는 순간을 포착할 것이라고 자랑했다.

지난 29일 늦게 IAAF는 타협책을 제시했다. 대형 전광판에 스타팅 블록의 클로즈업 장면을 내보낼 때는 선수들이 뛰쳐나간 다음의 모습만 보여주기로 했고, 매일 비디오 데이터는 삭제하겠다는 것이었다.

독일의 유명 여성 체육인 아멜리에 에버트는 둘의 불만 제기를 적극 지지했는데 독일 일간 라이니케 포스트 인터뷰를 통해 “싱크로나이즈드 수영을 했는데 딱 달라붙는 의상에 이따금 다리들을 수면 위로 내보여야 했다. 난 어떤 화면들이 이용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왜 우리 선수들은 의견을 낼 권리조차 갖지 않는지 궁금했다”고 털어놓았다. 이어 다리를 찢는 동작까지 클로즈업 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별것도 아닌데 뭘 그러느냐고? 아래 동영상을 보면 여자 선수들이 왜 그렇게 예민하게 구는지 고개를 끄덕이게 될 것이다.

한편 핀토는 30일 여자 200m 예선에서 전체 8위를 차지해 준결선에 올랐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