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주열 “美연준, 예상보다 덜 완화적…시장에선 추가인하 기대”

이주열 “美연준, 예상보다 덜 완화적…시장에선 추가인하 기대”

강경민 기자
입력 2019-08-01 09:20
업데이트 2019-08-01 09: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뉴스1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뉴스1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제롬 파월 의장의 발언은 시장이 생각했던 것보다 덜 완화적이라고 평가한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새벽 발표된 연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를 두고 “금리를 인하한 것은 당초 예상에 부합한다”면서도 파월 의장의 발언에 대해서는 이같이 평가했다.

이 총재는 또 “시장에서는 파월 의장의 발언이 덜 완화적이라고 평가하나, 기본적으로 연준이 미국 경기 확장세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고 이번에도 밝힌 점을 (저희는) 주목하고 있다”고 했다.

미 연준은 이번 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기존 2.25~2.50%에서 2.00~2.25%로 0.25%포인트 내렸다.

파월 의장은 이번 인하를 두고 “명확히 보험적 측면”이라며 장기적인 금리 인하 사이클의 시작점은 아니라고 했다.

이 총재는 미 기준금리 향방에 대한 시장의 평가를 두고는 “투자은행(IB)들, 시장의 평가를 나름대로 본 결과 추가적인 인하에 대한 기대가 여전히 크다”고 답했다.

한국 경제 여건이 악화할 경우 금리 인하를 고려하겠냐는 질문에는 “경제 상황이 많이 악화하면 당연히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일본이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배제할 경우 여파를 두고는 “일본의 수출규제는 상당히 큰 리스크”라면서도 “일본만의 조치를 가지고 (통화정책을) 하겠다고 판단할 순 없다”고 말했다.

한은은 이날 오전 미 연준의 결정이 국내 금융·외환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보기 위한 상황점검회의를 열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