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얼굴만 바꾼다고 소통될까요…유튜브 채널 수술나선 교육부

얼굴만 바꾼다고 소통될까요…유튜브 채널 수술나선 교육부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9-05-01 18:36
업데이트 2019-05-01 18: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존 채널 ‘교육부 TV’로 전면 개편
학생·학부모·교원 등 서포터즈 제작
“진정성 담은 영상 콘텐츠 고민해야”
이미지 확대
교육부가 2일부터 새롭게 개편해 개설하는 유튜브 채널 ‘교육부 TV’의 메인 화면.       교육부 제공
교육부가 2일부터 새롭게 개편해 개설하는 유튜브 채널 ‘교육부 TV’의 메인 화면.
교육부 제공
교육부가 10대 학생들 사이에서 ‘대세’로 자리잡은 유튜브에 새롭게 채널을 개설한다. 기존 운영하던 채널을 요즘 흐름에 맞게 개편해 국민 소통 창구로 활용하겠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단순히 유행에 편승한 일회성 홍보가 아닌 학생·학부모들과 제대로 소통하는 창구가 되려면 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교육부는 최근 6년간 ‘대한민국교육부’(구독자수 1만 6000명)라는 이름으로 운영한 유튜브 채널을 2일 ‘교육부TV’로 전면 개편해 대국민 소통 창구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1일 밝혔다.

교육부는 학생과 교직원 등으로 구성된 국민 서포터즈단이 제작한 영상을 올려 교육 현장과 소통 창구 역할을 하도록 한다는 목표다. 지난달 구성된 서포터즈단은 중·고·대학생과 교원, 학부모 등으로 구성된 8개 팀 65명으로 이뤄졌다. 교육부는 전년 수준의 디지털 홍보 예산(2억 7000만원)을 배정해 놓았다. 서포터즈단에 참여하는 외대부고 고현지 학생은 “유은혜 부총리와 함께 대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싶다”고 말했다.

KT의 ‘2019 인터넷 이용자 조사’에 따르면 10대 이용자 10명 중 7명은 유튜브를 통해 검색한다고 답할 만큼 10대에게 영향력이 절대적인 유튜브에 교육당국도 주목하고 있다. 경기교육청은 지난달 기존 유튜브 채널을 ‘경기교육청TV’로 개편하고 유튜브 채널을 통한 소통 강화에 나섰다. 경기교육청은 관내 교사 중 이미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많은 구독자를 확보하고 있는 이른바 ‘인플루언서’를 섭외해 재능기부 형식으로 영상을 제작해 올릴 계획이다. 관련 예산도 지난해 1억 2000만원에서 올해 2억원으로 늘렸다. 지난해 성과에 힘입은 측면이 크다. 지난해 경기교육청은 25만명의 구독자를 지닌 랩하는 초등학교 선생님 ‘달지’(이현지 경기 빛가온초 교사)와 함께 홍보영상을 만들어 70만에 가까운 조회수를 올렸다.

이미 교육 현장에서는 학생들에게 영향력이 큰 유튜브가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는 상황에서 뒤늦게 유행에 편승하는 일회성 시도에 그쳐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구독자 82만명을 보유하고 있는 인기 어린이 유튜버 ‘마이린TV’ 최린(13)군의 아버지 최영민(47)씨는 “유튜브는 시청자들의 댓글을 통해 영상으로 소통하는 매체”라면서 “교육부TV가 진정한 소통 창구가 되려면 단순히 서포터즈단 구성에 그치지 않고 실제 학부모와 학생들이 가진 고민을 들어주고 이를 영상으로 전달하는 콘텐츠를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