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낙연, 페북에 “천황님”이라 불렀다가 달린 댓글 보니

이낙연, 페북에 “천황님”이라 불렀다가 달린 댓글 보니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9-05-01 12:29
업데이트 2019-05-01 14: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즉위 소감 밝히는 나루히토 일왕
즉위 소감 밝히는 나루히토 일왕 나루히토(德仁) 새 일왕이 1일 오전 도쿄 지요다구 고쿄(皇居) 규덴(宮殿) 내의 마쓰노마(松の間)에서 열린 즉위 행사의 하나인 ‘조현 의식’(朝見の儀)‘에서 마사코 왕비가 지켜보는 가운데 첫 소감(오코토바?お言葉)을 밝히고 있다. 2019.5.1 연합뉴스
일본에서는 1일부터 레이와(令和) 시대가 열렸다. 지난달 30일 아키히토(明仁)가 퇴위하고, 그의 맏아들 나루히토(德仁)가 즉위했다. 정부가 이들을 공식적으로 ‘천황’이라고 부른 글에 댓글들이 예사롭지 않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30일 자신의 SNS 계정에 “내일 일본이 ‘헤이세이’ 시대를 마치고, ‘레이와’ 시대를 엽니다. 한일관계를 중시하셨던 아키히토 천황님께 감사드립니다. 즉위하실 나루히토 천황님께서는 작년 3월 브라질리아 물포럼에서 뵙고 꽤 깊은 말씀을 나누게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레이와’ 시대, 한일 양국이 미래를 함께 준비하는 새로운 우호협력관계를 구축하기 바랍니다. 일본국민께 인사드립니다.”는 글을 남겼다.
이미지 확대
이에 대해 네티즌들의 설왕설래가 계속됐다. 한 네티즌은 “정부 공식명칭이니 천황이라고 하는게 당연한건 맞는데 문제는 친일몰이, 반일선동 하면서 이러니까 어이없는것뿐이지. 자유한국당에서 누가 이렇게 말했으면 토착왜구, 친일파라고 하면서 하루종일 깠을걸”이라고 포스팅했다.

반면 다른 네티즌은 “천황은 고유명사입니다. 그런 논리대로라면 중국사 황제들도 다 왕으로 격하시켜서 부를까요? 역사책 다 뜯어고쳐야겠군요. 미래지향적 한일관계를 위해 총리님께서 남기신 글에 찬물을 끼얹는 댓글들이 보여 안타깝습니다.”는 글을 남겼다.

또다른 네티즌은 “홍준표나 황교안 나경원이 천황이라는 표현을 써도 지금처럼 말씀하셨을건가”라고 비꼰 반면 다른 네티즌은 “항일투사들도 천황이라는 고유명사를 그대로 사용했지요. 백범일지에서도 확인된다”는 포스팅을 올렸다.
이미지 확대
김대중 전 대통령 건배하는 아키히토 일왕
김대중 전 대통령 건배하는 아키히토 일왕 일본의 제125대 아키히토(明仁) 일왕의 마지막 퇴위 의식이 30일 열렸다. 아키히토 일왕은 이날 행사 이후 왕위에서 물러나 큰아들인 나루히토 왕세자에게 왕위를 물려주게 된다. 아키히토 일왕은 재임 시 꾸준히 일본을 방문한 우리나라 정상들을 만났고, 한국 방문을 타진해 왔었다. 사진은 1998년 10월 7일 일본 도쿄를 방문한 김대중 전 대통령과 아키히토 일왕이 만찬에서 건배하는 모습. 2019.4.30 연합뉴스 자료사진
한편 천황은 1998년부터 한국 정부가 일본의 군주를 칭하는 공식 명칭이다. 1998년 9월 고 김대중 대통령이 “‘천황’이라고 표현하고 앞으로 정부는 천황을 공식적으로 사용할 것”이라고 발표한 후부터다. 이후 대일 문서는 물론 정부의 공문서에서도 공식적인 명칭은 ‘천황’이다.

중국과 대만 역시 ‘천황’을 사용하며, 영미권 국가 역시 황제를 뜻하는 ‘엠퍼러(Emperor)’라 부른다는 점에서 ‘천황’을 일본의 왕을 뜻하는 고유명사로 보자는 뜻이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