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설연휴 고향 가기 좋은 시간은 오전7시 이전·오후3시 이후”

“설연휴 고향 가기 좋은 시간은 오전7시 이전·오후3시 이후”

강경민 기자
입력 2019-01-29 09:43
업데이트 2019-01-29 09: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T맵 5년치 빅데이터 분석 결과…5일 정오 고속도로 가장 혼잡 전망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번 설 연휴 중 고향으로 떠나기 좋은 시간대는 다음달 2~4일 중 오전 7시 이전이라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SK텔레콤은 모바일 내비게이션 T맵(T Map)의 5년치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설 연휴기간 서울-부산, 서울-광주 고속도로 교통량은 오전 7시를 기점으로 급격히 증가해 오후 2시 최고조에 달하고, 오후 6시 이후 서서히 감소하는 패턴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29일 밝혔다.

교통정체가 심한 다음달 2~4일 중 낮 12시~오후 2시 사이에 출발한다면, 부산까지 약 6시간, 광주까지 약 5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같은 기간 오전 5~7시 출발할 때보다 부산과 광주 모두 1시간 30분 더 소요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고속도로가 가장 혼잡한 시간은 설 당일인 5일 정오로 예상됐다. 역귀성 차량과 나들이객까지 고속도로로 몰리면서 상하행선 곳곳에서 정체가 일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설 당일 경부고속도로는 오전 11시에서 오후 7시 사이 한남IC-영동1터널, 칠곡물류IC-언양휴게소, 양산IC-부산TG 등 226㎞에 걸쳐 평균시속 50㎞ 미만의 정체가 이어질 것으로 예측됐다.

영동고속도로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서창JC-월곶JC, 안산JC-부곡IC, 신갈JC-여주JC, 원주IC-평창IC 등 105㎞에 걸쳐 정체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부산은 상하행 양방향 모두 8시간 이상, 서울-광주 구간도 양방향 모두 6시간 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상됐다. 평상 시 소요시간보다 약 3시간을 더 도로에서 보내야 하는 것이다.

설 연휴 마지막날인 6일은 귀경길(서울행) 교통이 혼잡할 것으로 예상됐다. 고속도로는 6일 오전 7시부터 교통량이 늘어나 정오에 가장 혼잡할 것으로 분석됐다. 정오에 출발한다면 부산에서 서울까지는 7시간 10분, 광주에서 서울까지는 6시간 20분 걸릴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