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명환 위원장 “링 위에서 싸우기 위해 사회적 대화 참여”

김명환 위원장 “링 위에서 싸우기 위해 사회적 대화 참여”

기민도 기자
입력 2019-01-27 22:40
업데이트 2019-01-28 01: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노총 오늘 경사노위 참여 여부 결정

“文대통령 회의 참가 언급에 무게감 느껴”
반대파 변수… 부결땐 집행부 책임론 일듯
이미지 확대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민주노총이 28일 정기 대의원대회를 열고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참여 여부를 결정한다. 민주노총의 경사노위 참여가 결정되면 20년 만에 양대 노총이 모두 참여하는 사회적 대화가 시작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5일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과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을 만나 경사노위 논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줄 것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민주노총이) 경사노위에 참여해 정상화되면 (나도) 회의에 직접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김명환 위원장은 지난 23일과 27일 서울신문과 두 차례에 걸쳐 인터뷰를 갖고 경사노위에 참여할 뜻을 거듭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무엇을 주고받으려는 것이 아니라 링 위에서 싸우기 위해 사회적 대화에 참여하려는 것”이라며 “고립을 뛰어넘어 연대의 장으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과의 만남에 대해 “대통령이 경사노위 회의 참가 의사를 언급한 것은 무게감 있게 들렸다”고 평가하면서도 “정부가 사회적 대화의 성과를 빨리 내기 위해 보여주기식(대화)에 그쳐서는 안 된다는 문제의식이 크게 해소되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어 “(현 민주노총 지도부는) 개혁을 촉구하고 관철하기 위해 사회적 대화에 참여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들러리가 되지 않겠다는 우리의 의지와 자세가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금속노조 등 민주노총 내 주요 산별조직이 정부의 노동정책 후퇴를 비판하며 경사노위 참여를 반대하고 있어 안건이 부결될 가능성도 있다. 반대파는 “경사노위에서 들러리를 서기보다는 경사노위 밖에서 투쟁을 강화할 때”라고 주장한다. 경사노위 참여안이 부결되면 현 집행부의 책임론이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2019-01-28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