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방위상, 초계기 위협비행 “반박 증거 제시할 생각 없다”

日방위상, 초계기 위협비행 “반박 증거 제시할 생각 없다”

강경민 기자
입력 2019-01-25 14:50
업데이트 2019-01-25 14: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위상 “한국이 공개한 비행고도 사실과 달라”관방장관, 한국 국방부 사진 공개에 또 “유감”

이와야 다케시 일본 방위상 AP 연합뉴스
이와야 다케시 일본 방위상
AP 연합뉴스
이와야 다케시(岩屋毅) 일본 방위상은 자위대 초계기의 초저고도 위협 비행에 대한 한국 측 발표와 관련, 일본 측에서 증거를 제시할 생각은 “특별히 없다”고 말했다고 교도통신이 25일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와야 방위상은 이날 기자들에게 이같이 밝혔다.

이와야 방위상은 한국 측이 전날 증거로 공개한 초계기의 비행 고도 수치에 대해서는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 쪽은 제대로 기록을 남겼으므로 (한국 측의 사진으로) 제시된 수치는 정확하지 않다”고 반박했다고 아사히신문은 보도했다.

이와야 방위상은 동북아시아의 안보 문제에서 한일, 한미일의 방위협력은 필수라며 “한국 측이 냉정하고 적절히 대응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정례 브리핑에서 초계기가 적절히 비행했다고 보고받았다며 “사진을 공개한 것은 유감으로, 한국 측에 냉정하고 적절한 대응을 요구하고 싶다”고 말했다고 아사히는 전했다.

스가 관방장관은 전날 오전에도 초계기의 위협비행이 있었다는 한국 군 당국의 발표에 대해 유감이라고 말했다.

우리 국방부는 지난 23일 일본 P-3 초계기가 대조영함 인근에서 저고도 위협 비행을 할 당시 대조영함의 대공 레이더에 표시된 이격거리 0.3마일(540m), 고도 200피트(60~70m) 등의 숫자가 찍힌 사진 등을 전날 증거자료로 제시한 바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