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트북도 OLED 화면 시대 열린다

노트북도 OLED 화면 시대 열린다

이은주 기자
이은주 기자
입력 2019-01-23 17:52
업데이트 2019-01-24 04: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D, UHD급 15.6인치 세계 첫 개발

새달부터 글로벌 노트북 제조사에 공급
LCD보다 화질 선명… 전력 소모 적어
두께 얇고 3차원 표현력 LCD의 1.7배
이미지 확대
OLED 노트북
OLED 노트북
TV와 스마트폰에 이어 노트북에도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시대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OLED 노트북은 기존의 액정표시장치디스플레이(LCD) 노트북보다 화질이 선명하고, 두께가 얇은 데다 전력 소모도 덜해 향후 프리미엄 정보기술(IT) 시장의 화두가 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초고화질(UHD) 해상도의 노트북 PC용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다음달부터 글로벌 노트북 제조사에 공급할 예정이라고 23일 밝혔다.

이번에 공개한 제품은 15.6인치의 UHD(화소수 3840X2160)급 패널로 게임과 그래픽 디자인, 동영상 편집 및 감상 등에 특화된 고화질을 구현한다. 삼성디스플레이가 개발한 OLED 패널은 명암비, 색정확도, HDR, 광색역, 야외 시인성(색을 인지할 수 있는 성질) 등 프리미엄 노트북에 필수적인 기능을 갖추고 있다. 회사 측은 작업상 고화질 노트북이 필요한 전문가는 물론 일반 사용자까지 소비층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 패널의 밝기는 최저 0.0005니트에서 최고 600니트로 120만대1의 명암비를 갖췄다. LCD와 비교해 블랙 색상은 200배 어둡게, 화이트는 2배 이상 밝게 표현할 수 있는데, 이는 고화질의 동영상과 이미지 감상에 필수적인 HDR을 극대화한다. HDR은 영상이나 사진의 밝은 부분은 더 밝게, 어두운 부분은 더 어둡게 보정해 명암비를 향상시키는 기술을 말한다.

또한 OLED 패널은 LCD보다 2배가 많은 3400만개의 색상을 바탕으로 동영상 재생의 최적화된 색의 기준인 ‘DCI-P3’(영화에서 실제와 같은 색을 표현하기 위해 제정한 디지털 시네마 색역)를 100% 충족해 실제에 가장 근접한 색상을 구현한다. 안구에 유해하다고 알려진 블루라이트도 LCD 대비 현격하게 줄였다.

특히 노트북 컴퓨터는 PC와 달리 이용 환경이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주변 밝기의 변화가 빈번하다. OLED 패널은 3차원 화질을 표현하는 능력(컬러 볼륨)이 LCD 대비 1.7배 높아 야외에서도 화질이 선명한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LCD에 비해 두께가 얇아 무게가 가볍고, 화면 밝기에 따라 전력 소모량이 달라 노트북 휴대의 편의성을 극대화한 제품이라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윤재남 삼성디스플레이 마케팅팀장은 “기존 노트북 시장이 본체 기능에 집중했다면 향후 소비자들은 OLED 노트북을 통해 한 차원 높은 시각 경험까지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
2019-01-24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